[천지일보=김지윤 기자] 미국의 남북전쟁을 배경으로 한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 속 여주인공 이름이 당초 ‘스칼렛 오하라’가 아닌 ‘팬시(Pansy)’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미국 조지아주 지역신문인 애틀랜타 저널 컨스티튜션은 15일(현지시간) 애틀랜타 출신의 소설가 마거릿 미첼이 1936년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출간할 당시의 역사를 조명한 책 <마거릿 미첼의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애틀랜타에서 할리우드까지 한 베스트셀러의 긴 여정> 저자들의 주장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책의 저자인 엘렌 F. 브라운과 존 와일리 주니어는 “마거릿 미첼은 당초 소설의 주인공 이름을 팬시로 정했다”며 “하지만 일부 독자들이 동성애자에 대한 경멸적인 뜻이 담긴 용어로 오해 받을 수 있다는 문제점을 제기해 이름을 바꿨다”고 설명했다.

미첼은 여러 신문을 샅샅이 읽는 등 적당한 이름을 찾기 위해 고심하던 끝에 결국, 아일랜드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스칼렛’으로 정했다.

소설은 출간되자마자 그해에 100만 부가 팔렸으며, 이를 계기로 미첼은 지난 1937년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책은 전 세계적으로 3000만 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셀러가 됐으며 이후 할리우드에서 영화로 제작돼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해 8개의 오스카상을 받기도 했다.

한편 애틀랜타시는 올해로 출간된 지 75주년을 맞은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기념행사를 펼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