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전경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10.14
세종대 전경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10.14
세종대 전경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10.14
세종대 전경 (제공: 세종대) ⓒ천지일보 2019.10.14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 기계항공우주공학부가 2020학년도 정시모집에서 유망학과로 주목 받고 있다. 세종대 공학부문은 ‘2020 THE 세계대학평가’에서 국내 4위를 차지했다.

기계공학과는 1998년 설립되었고,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기계공학 설계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해 2007년 입학생부터 공학인증 심화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기계공학과의 교육과정은 기초과정과 전문 과정으로 구분된다. 기초과정에서는 기계공학자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의 습득을 위한 과정으로 미적분학, 일반물리학 및 실험, 일반화학, 공업수학, 등의 전공기초교양 등의 과목을 이수한다.

전공필수 과목으로 공업역학, 기초설계, 열역학, 고체역학, 유체역학, 동역학, 기계공작법, 등을 수강한다. 전공선택 과목으로 기계제도 및 CAD, 수치해석, 기계요소설계, 기계진동학, 열공정해석, 열전달, 메카트로닉스, 기계공학계측및실험, 응용기계설계 등의 과목을 수학한다.

전공선택 과정에서는 기초과정에서 학습한 지식을 바탕으로 심화된 전공분야인 최적설계, 로보틱스, 자동차공학, 전산유체역학, 공기조화 및 냉동, 트라이볼로지, 내연기간, 생체역학, 종합설계 등 다양한 전문 분야를 교육하고 연구한다.

공학교육인증 프로그램은 기계공학 학문의 심화과정으로 설계능력 배양에 비중을 둔 교육을 실시한다.

기계공학은 모든 산업분야에 필요한 기반학문으로, 전 산업분야에 걸쳐 취업의 길이 열려 있다. 졸업생은 주로 현대자동차 등의 자동차산업, 삼성전자 등의 전자산업, 현대중공업 등의 중공업 및 엔지니어링 회사, 플랜트 및 발전 설비관련 업체에 취업 중이다.

산업수요가 많은 분야로 학부 졸업 후 주로 기업에 취업하지만, 연구소 등에서 연구개발을 희망하는 경우 석사·박사 과정에 진학하기도 한다. 외국에 유학해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경우도 있고, 국내 유수 대학에서 박사학위 후 공기업 연구소에 취업한 사례도 있다.

또한 새롭게 부상하고 있는 에너지개발, 환경플랜트, 로봇, 생산자동화, 메카트로닉스, 인공지능 적용 무인화 관련 산업, 등 다양한 첨단 산업분야의 현장 엔지니어 또는 연구개발 연구원으로서 본인의 능력과 적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은 21세기 과학기술 선진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가적으로 육성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전공분야다. 세종대는 첨단 항공우주산업에서 요구하는 창의적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자기주도형 인재를 양성하고 있으며, 전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항공우주공학전공 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항공우주공학전공은 항공기와 인공위성, 발사체와 같은 대형 항공우주시스템의 설계 및 개발 역량을 위하여 기계공학 기초과정 기반 위에 비행동역학, 추진체공학, 로켓공학, 인공위성응용, 무인항공기설계, 헬리콥터공학 등 항공우주공학 고유의 전공을 탐구한다.

또한 드론, PAV(Personal Air Vehicle) 등 기술융합 트렌드를 반영해 항공우주 SW, 메카트로닉스, 드론 항법제어 등 전자공학, 컴퓨터 공학이 접목된 자율이동체 융합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학생들이 학습한 융합교육 이론을 실제 비행체에 직접 적용할 수 있도록 실험실습 위주의 PBL(Project Based Learning) 수업을 확충하고 있다.

첨단기술 트렌드를 반영한 전공이론과 실험실습, 항공우주시스템 설계 교육과정을 이수한 졸업생들은 항공우주, 자동차, 전자, 정보통신, 일반기계, 조선, 플랜트, 건설, 에너지 등의 폭넓은 산업에서 연구개발·기술관리 직군으로 진출하고 있다.

졸업생들에 대한 기업의 만족도가 높아 유지취업률이 전국 최상위권인 점이 특징이다. 국내외 대학원 진학률 또한 우수해 석사 및 박사 졸업생들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국방과학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국방기술품질원, 한국기계연구원 등 주요 국가연구기관과 KAI, 한화, LIG넥스원, 현대차, 삼성전자 등 우수기업 연구소에 진출해 산학연 선순환 협력구조가 정립되고 있다.

세종대 대학원 진학자들은 우수한 재정지원을 제공받고 있으며, 국비 해외유학 장학생을 포함, 다수의 졸업생이 해외 우수 대학원으로 진학하고 있다. 세종대 2020학년도 정시모집 기간은 27일 오전 9시~31일 오후 5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