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선거구 획정 기준도 없이 21대 총선 예비후보 등록이 시작됐다. 법대로면 총선 1년 전에 선거구 획정이 돼야 하지만, 총선 4달 앞인데도 선거구 획정이 언제 될 지 알 수 없으니 답답하다. 선관위는 일단 내년 1월 16일까지 예비후보자 등록 신청을 받는다. 기존 선거구 기준으로 예비후보자 등록을 받은 뒤 선거법 개정으로 선거구가 획정되면 새로운 선거구를 기준으로 후보자 등록을 받을 방침이다. 이 때문에 예비 후보들은 향후 선거법에 따라 출마지가 통폐합 될 가능성을 안게 됐다.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공직선거법 개정이 여야 협상 난항으로 차일피일 미뤄지면서 예비후보자들은 결국 선거구 획정 기준도 모른 채 등록하게 된 것이다. 여야의 선거구 획정을 위한 선거법 개정안 신경전도 팽팽하다. 일각에선 선거법 처리시기를 내년 1월로 미룰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내년 총선은 여야에게 사활이 걸려 있다. 청와대 하명수사, 감찰무마, 조국사태 등으로 조기 레임덕 설이 도는 문재인 정부의 향방이 달려 있다. 또 2022년 3월 대선 척도가 될 전망이다. 야권 역시 최근 여당의 논란을 디딤돌 삼아 정권탈환을 위한 승부를 벌여볼 만하다 판단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여당이나 야당이나 국민은 뒷전인 듯싶다. 여당의 부동산대책과 경기부양책은 역대급 아파트가격 인상과 경기침체라는 누구도 원치 않은 결과를 낳고 있다. 야당의 무조건적인 반대와 저지는 밑도 끝도 없어 보인다. 여야 모두 정권 유지 이외에 무엇을 고민하는지 의심스럽다.

여야의 강대강 대치로 인해 국회는 동물국회 식물국회 괴물국회 이어 이제 깡패국회라는 오명을 뒤집어 쓸 판이다. 국민은 샛별같이 떠오르는 정치신인, 획기적이고 창의적이면서도 경제와 정치 전반을 꿰뚫어보는 실력 있는 정치신인이 출현하는 총선을 기대한다. 민주주의를 발전시키고 민의를 반영하는 선거구 획정을 논하고 대승적인 입장에서 선거법 개정을 논해야 마땅하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