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가 지난 13일 우범기 정무부지사(공유경제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전라북도 공유자산 실태조사 및 공유경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하고 있다. (제공: 전북도청) ⓒ천지일보 2019.12.16
전북도가 지난 13일 우범기 정무부지사(공유경제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전라북도 공유자산 실태조사 및 공유경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하고 있다. (제공: 전북도청) ⓒ천지일보 2019.12.16

9대 추진전략 31개 세부사업 제안

공유경제 활성화·세부사업 등 토론

[천지일보 전북=신정미 기자] 전북도가 지난 13일 우범기 정무부지사(공유경제위원회 위원장) 주재로 ‘전라북도 공유자산 실태조사 및 공유경제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도의원, 전문가, 사회적경제 중간지원조직 기관 등 2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뤄졌다.

이번 용역은 전북연구원이 지난 6월부터 6개월에 걸쳐 진행한 것으로 ‘공유경제 도민의식 조사, 공유경제 이용 가능 자원조사,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정책 방향과 목표, 전략체계, 추진과제, 실행방안’ 등을 마련해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공공부문 공유기반 구축 ▲민간 부분 공유활동 촉진 ▲공유경제 추진체계 마련을 정책 방향으로 해 9대 추진전략과 31개 세부사업을 제안했다.

용역 최종보고 발표 후에는 공유경제 관련 전문가들이 전라북도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추진전략과 세부사업 등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며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라북도 관계자는 “올해 공유경제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을 마무리 짓고 용역 결과와 공유경제 활성화 위원회 의견을 종합, ‘전라북도 공유경제 5개년 기본계획 및 2020년도 시행계획’을 수립하겠다”며 “내년 1월 공유경제위원회의 심의를 받아 확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라북도는 공유자원 활성화를 위한 ‘전라북도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과 ‘공유경제지원센터’ 구축은 내년부터 추진할 계획이다.

‘공유경제 온라인 플랫폼’은 공유가능 자원정보를 제공해 자원공유 활용을 높이고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를 촉진하기 위한 온라인 기반 시스템이다.

또 ‘공유경제지원센터’는 공유경제 활성화 조례에 따라서 공유경제 사업과 활동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으로 공공 및 민간의 다양한 공유경제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기능을 갖는다.

전북도에서는 공유경제의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서 공공영역부터 먼저 유휴자산에 대해 공유 활동을 촉진해 이를 통해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시장과 일자리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다.

우범기 전라북도 정무부지사는 “공유경제 활성화는 도민의 공유의식 확대와 생활 속의 참여를 높이는데 있다”며 “민간의 다양한 공유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공공부문부터 자원공유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