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서울의 한 모처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오찬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 2019.12.16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6일 서울의 한 모처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오찬에 앞서 악수를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비건 “싱가포르 합의, 대화 통해 달성할것”

“유연한 조치로 北과 합의 이를 준비 됐다”

[천지일보=김성완 기자]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방한 중인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16일 함께 오찬 회동을 갖고 최근 한반도 정세에 관해 논의했다.

김 장관은 “북·미 협상의 실질적 진전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고, 비건 대표도 동의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는 이날 별도의 자료를 배포하고 이같이 밝히면서 김 장관과 비건 대표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인 평화 정착이라는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속하여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비건 대표는 또 “미국은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미국과 북한의 지도자가 천명한 약속을 대화를 통해 달성해나갈 것”이라면서 “타당성 있는 단계와 유연한 조치를 통해 균형잡힌 합의에 이를 준비가 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같은 날 오전 비건 대표는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북핵 수석대표협의를 한뒤 기자회견을 갖고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 말하겠다”며 “일을 할 때이고 완수하자”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여기에 있고 당신들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를 안다”며 북한과의 만남을 기대하고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비건 대표는 오는 17일 오후까지 한국에 머물 예정이다.

김연철(오른쪽 두번째) 통일부 장관이 16일 서울의 한 모처에서 스티븐 비건(왼쪽 두번째)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 2019.12.16
김연철(오른쪽 두번째) 통일부 장관이 16일 서울의 한 모처에서 스티븐 비건(왼쪽 두번째)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 오찬 간담회를 하고 있다.(출처: 뉴시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