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임문식 기자] 충청권이 ‘과학비즈니스벨트(과학벨트)’ 사수를 위해 본격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다.

충청권 3개 시·도 광역 및 기초의회는 15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과학벨트 충청권 사수’를 위한 결의대회를 갖고 과학벨트의 충청권 입지를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공약 이행을 강조하며 지난해 말 통과된 과학벨트 관련법에 ‘충청권 입지’를 명시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대전광역시의회, 충북도의회, 충남도의회 등 충청권 3개 시·도 광역 및 기초의원 300여 명을 포함해 모두 500여 명이 참여해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를 위해 한목소리를 냈다.

대회사에서 이상태 대전광역시의회 의장은 “최근 대통령과 정부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유치 공약을 파기하는 뻔뻔하고 무책임한 발언을 했다”고 포문을 열었다.

그는 “선택과 집중이라는 과학정책의 근간도 무시한 채 최악의 시나리오를 발표했다”며 “이것은 국론 분열과 지역 갈등을 야기하는 파렴치한 행위이기 때문에 대전시민의, 대한민국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분노를 참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유병기 충남도의회 의장은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은 이명박 대통령의 선거공약집 50쪽에 분명히 명시되어 있고 18대 정권 때도 집권여당이 충청권에 약속한 사항”이라고 지적하고 “세종특별시에 이어 또 다시 충청권을 기만한다면 500만 충청인과 역사 앞에 준엄한 심판을 받을 것”이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과학벨트의 분산배치 가능성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해 김형근 충청북도의회 의장은 “몇 년 전 유일한 국가생명과학단지인 오송에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조성하는 듯 하더니 막판에 대구와 오송으로 쪼개기 한 악몽을 우리는 잊을 수 없다”며 충청권을 입지로 명시하는 내용의 과학벨트법 개정을 촉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