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어이없는 ‘내항 재개발’ 연기, 이제는 인천시와 정부가 주도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배준영 ㈔인천경제연구원 이사장이 16일 “인천 내항 재개발의 신호탄인 ‘상상플랫폼’ 사업이 민간에만 의존하려던 인천시의 안일한 행정으로 인해 좌초될 위기에 놓였다”고 밝히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12일 인천시는 ‘상상플랫폼’ 사업자인 CJ CGV가 ‘회사 내부의 재무사정으로 인해 사업 추진이 어렵다며 사업을 포기한다’는 공문을 보내왔다고 밝힌 바 있다.

시는 지난해 7월 상상플랫폼 운영사업자로 CJ CGV를 선정하고 업무 협약을 했으며, 그동안 곡물 창고 매입비로 220억원(국비 53억원 포함), 설계비 5억원 등을 투입했다.

착공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CJ CGV가 사업을 포기한 것이다. 시는 CJ CGV를 상대로 한 손해배상 청구 여부 검토 및 상상플랫폼 사업을 계속 이어갈 수 있는 민간사업자를 공모할 것으로 알려졌다.

배 이사장에 따르면 인천시는 박남춘 시장의 취임 직후인 지난해 7월 상상플랫폼의 운영사업자로 CJ CGV를 선정하고 원도심 재생사업을 본격 추진한다며 대대적으로 홍보했다.

그러나 CJ CGV가 상상플랫폼 사업을 포기하면서 원도심의 부활을 기대해온 주민들의 좌절과 내항 재개발 사업의 난항은 예견된 일이었다고 배 이사장은 성토했다.

배 이사장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와 함께 사업을 추진하던 LH가 지난 8월 사실상 적자보전 문제를 이유로 사업에서 철수했고, 인천시는 인천도시공사에 사업 참여를 요청했지만 이마저도 지지부진한 상황”이라며 “CJ CGV도 상상플랫폼 착공을 차일피일 미루는 등 사업 포기 우려도 컸다”고 말했다.

그러나 CJ CGV가 실제로 사업에서 손을 떼자, 인천시는 깜짝 놀라 허둥지둥 대는 모양새라며, 겨우 입찰보증금 1억여원을 회수하고 손해보상 소송을 진행하겠다는 내용이 전부라고 했다.

배 이사장은 “인천시는 상상플랫폼 조성사업에 220억원을 들여 부지를 매입하고 건물 외부 설계비 5억원 등을 투입하는 등 1년 6개월의 세월을 허비했다”며 “이는 철수 등을 대비한 방어적 조치도 없이 민간에만 의존한 인천시의 미숙한 행정이 불러온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내항 재개발 사업은 2007년 주민들의 노력으로 시작된 숙원사업으로, 지난 2015년 당시 본인은 인천항만물류협회 회장으로서 회원사와 항운노조원들을 설득해 8부두 개방을 이끌어낸 바 있다”며 “어렵게 내항 재개발 사업 추진에 청신호를 켰지만 인천시의 미숙한 행정으로 또다시 사업은 안갯속에 빠지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배 이사장은 지난 2013년 해양수산부 장관이 직접 인천을 방문해 내항 8부두를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겠다 발표한 바 원도심 재생을 위한 시의 적극적인 재정 투입과 정부지원을 끌어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박인서 인천도공 사장이 시 균형발전정무부시장으로 내정된 만큼 인천도시공사가 LH를 대신해 내항 재개발 사업기관으로 참여할 것과 인천역을 활성화하는 방안도 함께 마련하길 촉구했다.

끝으로 배 이사장은 “인천 내항은 원도심의 역사와 문화, 인천발전의 영광이 고스란히 담겨 있는 유산”이라며 “천편일률적인 쇼핑몰 같은 공간은 줄이고 문화가 살아 숨쉬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정부지원이 필요하다. 해수부는 인천 내항 재개발 계획을 세움과 동시에 기획재정부를 설득해 예산을 확보하는 일에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