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협의를 마친 뒤 약식 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6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 특별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북핵수석대표협의를 마친 뒤 약식 회견을 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6

비건 “北 카운터파트에 직접 말할 것”… 실무회담 제의

“데드라인은 없어” 북한 일방적 정한 ‘연말시한’ 부정

16일 오전 외교부 청사 방문 이도훈 본부장과 협의

11시엔 문대통령 예방…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오찬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국무부 부장관 지명자)가 한국을 방문한 가운데 16일 “데드라인(dead line, 시한)은 없다”면서 북한이 정한 ‘연말 시한’을 부정하고 “여기(한국)에 와 있고 북한은 접촉방법을 알 것”이라며 회동을 제안했다.

이날 서울 외교부 청사를 방문한 비건 특별대표는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 외교장관회의로 출장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을 대신해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을 만나고, 이어 카운터파트인 이도훈 한반도교섭본부장과 만나 북핵수석대표 회의를 가진 후 이처럼 말했다.

비건 대표는 북한이 일방적으로 정한 ‘연말 시한’에 대해 “미국은 미북 정상의 한의사항을 실천한다는 목표에 있어서 데드라인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또한 “북한의 카운터파트에게 직접 말하겠다”면서 “지금은 일을 할 때이고 완수해야 한다”며 “우리는 한국에 있고 북한은 우리를 어떻게 접촉할지 안다”며 북한에 공식 회동을 제안했다. 이에 판문점에서 북한의 실무진과 회동이 이뤄질지 주목된다.

이날 이도훈 본부장은 “한반도평화프로세스가 중요하고 민감한 시기이고, 비건 특별대표가 4개월 만에 한국을 방문해 좋은 협의를 가졌다”면서 “비건 대표는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서 외교적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 변화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이어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서는 외교적 대화를 통한 문제해결에는 변화가 없다는 점을 강조했다”며 “협상이 제기되면 북한의 모든 관심사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하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 본부장은 “우리는 한미 공조를 유지하고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며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과도 긴밀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이처럼 약식 기자회견을 마친 비건 대표는 11시부터 청와대를 방문해 문재인 대통령을 예방한다. 이어 김연철 통일부 장관과 오찬을 갖고 북핵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