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오전 4시 41분께 경북 군위군 소보면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다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현장에서 화재까지 났다.사진은 소방당국이 화재 진압 후 현장 모습. (출처: 연합뉴스) 2019.12.14
14일 오전 4시 41분께 경북 군위군 소보면 상주-영천고속도로에서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다중 추돌사고가 발생했다. 현장에서 화재까지 났다.사진은 소방당국이 화재 진압 후 현장 모습. (출처: 연합뉴스) 2019.12.14

상주-영천고속도로서 양방향 모두서

20여대 차량 연쇄 추돌사고

7명 사망 32명 부상… 불까지 나

충북서도 블랙 아이스 사고 22건 발생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14일 새벽 상주-영천고속도로 상·하행선에서 이른바 ‘블랙 아이스(Black Ice)’로 인한 다중 추돌사고로 7명이 숨지고 32명이 다쳤다.

이날 오전 4시 41분 경북 군위군 소보면 달산리 상주-영천고속도로 영천 방향 상행선 상주기점 26㎞에서 화물트럭 등 차량 10대가 연쇄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직후에도 뒤이어 오던 차들이 사고를 발견 못해 계속 추돌하면서 차량 20여대가 파손됐다.

경찰은 이 사고로 운전자 등 6명이 숨지고 14명이 부상했다고 밝혔다.

또 사고로 6~7대의 차의 불이 났다. 차량이 뒤엉키는 바람에 접근이 어려워 진화와 구조 모두 어려움이 있었다. 이 불은 2시간 뒤인 오전 7시쯤 진화됐다.

이 사고 현장에서 2㎞ 떨어진 하행선에서도 빙판길로 인한 사고로 차량 20여대가 추돌해 1명이 숨지고 18명이 다쳤다.

두 사고로 난 사망자와 부상자들은 상주 성모병원과 적십자병원, 구미 차병원 등으로 이송됐다.

경찰과 소방당국은 크레인 등 소방장비 44대와 인력 100여명을 동원해 사고 현장을 수습했다.

사고 여파로 해당 고속도로 하행선 3㎞, 상행선 6㎞ 구간에서 8시간에 걸쳐 극심한 교통 체증이 이어졌다.

경찰은 밤중부터 새벽까지 내린 1㎜의 비로 도로가 얼어붙으면서 차들이 미끄러져 다중 추돌사고가 발생한 것으로 보고 있다.

◆충북서도 비슷한 사고 발생

한편 이날엔 이곳 말고도 충북에서도 여러 건의 사고가 났다.

오전 5시 28분쯤 영동군 심천면 4번 국도를 달리던 화물차가 빙판길에 미끄러져 뒤따르던 차량 6대가 연쇄 추돌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화물차 운전기사 A씨 등 2명이 다쳤다.

정차하던 119 구급차를 뒤에 오던 화물차가 들이받는 일도 있었다.

오전 8시 20분쯤 음성군 생극면 도로에서 난 사고 처리를 위해 정차 중이던 경찰 순찰차를 승용차가 들이받는 일도 생겼다. 이 사고로 경찰관 한 명이 부상했다.

세종시 부강면 문곡리 도로에선 오전 9시쯤 차량 두 대가 블랙 아이스에 미끄러지면서 추돌해 5명이 다치기도 했다.

이날 충북지방경찰청이 집계한 블랙 아이스 사고는 총 22건이었다.

블랙 아이스는 갑자기 기온이 떨어지면서 내렸던 눈이나 비가 얇은 빙판으로 바뀌는 현상이다. 얼음 자체는 투명하나, 바로 아래 있는 아스팔트 도로가 보이기 때문에 블랙 아이스로 불린다.

영상의 날씨라고 해도 산기슭이나 터널의 도로는 기온이 더 낮기 때문에 겨울철에는 항상 조심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