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도로교통사고감정사란 교통사고에 대한 정부 관계기관이나 사고 당사자 또는 제3자의 의뢰를 받아 조사·분석 및 사고 상황에 대한 재현 등을 통해 교통 사고의 원인 및 책임 소재를 규명하고, 교통사고 관련자 간의 법률적 분쟁의 해결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자로 국가공인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자격시험에 합격한 자를 말한다.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의 조사, 교통관련 법규에 대한 이해, 교통사고의 정확한 원인 규명 및 과학적 해석, 교통사고 재현 실무(자동차·도로로 부터의 정보 수집, 차량별 사고해석, 인체손상 해석, 오토바이사고 해석 등) 등의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도로교통사고감정사는 음주운전 면허취소·정지, 토지수용·인허가 업무, 내용 증명, 식품위생법·공중위생법 위법에 관한 영업정지·취소, 보훈심사, 채권·채무 서류작성 등 방대한 업무 범위를 가지고 있는 국가 공인 전문 자격사로 수요가 높은 자격증에 속한다. 또한 60세 이후에도 활동이 가능하며, 자격 제한이 없는 고소득 전문직으로 평생직업으로 분류된다.

자격증 취득 시 공기업 취업·승진 등에서도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경찰공무원 4점, 도로교통공단 5점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으며, 정부 산하기관 교통관련 기업체 채용 및 교통관련 업체 상위 직급 승진 등에서 우대받는 등 취업과 승진에서 매우 유리하다.

시험은 도로교통공단에서 주관하며, 연 1회 응시할 수 있다. 시험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분리되며,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하면 합격이다. 1차 시험의 경우 40점 미만은 과락이다.

한편 에듀윌은 도로교통사고감정사 시험에 합격할 때까지 수강할 수 있는 ‘평생회원반’을 운영 중이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