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100억

남동 스마트산단 사업 관련 예산 45억 확보

교통·생활편의 증진 등 시민들의 불편 해소 초점

맹 의원 “민생 예산 확보의 견인차 역할 할 것”

(제공: 맹성규 의원실) ⓒ천지일보 2019.12.11
(제공: 맹성규 의원실) 

[천지일보 인천=김미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인천 남동갑) 의원이 인천 현안 예산 약 270억원을 추가로 확보했다.

맹 의원은 지난 밤 2020년도 수정 예산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남동산단 소재·부품·장비 실증화지원센터 설치 예산 45억원을 비롯해 인천지역 현안 해결 예산 약 270억원을 정부안 대비 추가 확보했다고 11일 밝혔다.

예산 심사를 통해 증액된 인천 지역 예산은 ▲남동산단 소재·부품·장비 실증화지원센터 구축 45억원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100억원 ▲인천 강화·간석동 하수관로 정비 11억 4800만원 ▲서창~안산 고속도로 건설 10억원 ▲인천발 KTX 10억원 ▲인천 육아종합지원센터 10억원 ▲산곡동 도로 및 공원 개설 5억 900만원 ▲인천가족공원 자연장지조성 11억원 ▲인천대학교 출연지원 25억원 ▲수인선 연수역-원인재역 방음벽 설치 13억원 ▲송도 하수처리수 재이용 염분제거설비 4억원 ▲인천 광역수사대 신축 1억 7000만원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추모관 운영지원 1억원 등이다.

특히 남동 스마트산단 제조혁신 기반구축을 위해 45억원이 증액된 ‘남동산단 소재·부품·장비 실증화지원센터’는 2022년까지 3년간 29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기술 개발과 시제품 제작 지원은 물론, 연구 인력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기술 관련 자문을 통해 고부가가치 소재화 원천기술을 확보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일본의 경제 보복조치 이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원천 기술 개발 정책들과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맹성규 의원은 수도권 최대 국가산업단지인 남동산단의 입주 기업 80% 이상이 소재·부품·장비 분야 기업이고, 지난 10월 남동산단이 스마트산업단지에 선정됨에 따라 향후 정보통신 기술(ICT) 도입을 통한 첨단 인프라 지원 등이 예정되어 있어 실증화지원센터의 파급효과는 더욱 커질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여 예산 확보에 성공했다.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 사업’은 현재 석남역까지 연장 공사 중인 7호선을 청라국제도시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계획공정에 맞춰 설계용역과 우선시공분의 턴키공사가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재정당국을 설득한 끝에 100억원의 추가 증액안을 확보하게 됐다.

이로 인해 청라 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향상 및 지역의 균형적인 발전을 이루는 계기가 될 것으로 내다본다.

간석동 일원의 ‘노후 불량 하수암거에 대한 보수·보강공사’ 사업은 올해 정부안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음에도 1980년대 설치된 하수암거의 사용연한 증가로 구조물 손괴 진행에 따른 지반 침하 등 주거 밀집 지역인 간석동의 안전사고가 우려됨에 따라 그동안 투자되었던 금액과 동일한 3억 6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이 밖에 인천의 주요 현안 과제였던 공항철도 영종지역 운임체계 조정과 인천지역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은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됐던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 정부의 연구용역 수행과 구체적인 사업 시행방안 마련을 부대의견에 명시함으로써 향후 사업의 원만한 진행을 기대해 볼수 있게 됐다.

맹 의원은 예산안 통과 이후 “지난 한 달 동안 국회 예결위 계수조정소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인천 발전과 현안문제 해결 예산 확보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다”며 “인천시를 비롯해 기재부·산자부 등 관계기관과 긴밀하게 협의한 끝에 남동산단 소재·부품·장비 실증화지원센터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 연장 조기착공 등 인천지역 현안 해결 예산을 추가 증액의 결과를 얻었다. 앞으로도 시민의 삶이 조금 더 나아질 수 있도록 민생 예산 확보의 견인차 역할을 하겠다”고 다짐을 밝혔다.

한편 맹성규 의원은 인천 지역 예산 외에도 장애인 복지 및 보육환경 개선 예산과 인천 및 수도권 지역의 교통 문제 해결 예산도 증액했다.

장애인 복지와 관련해서는 장애인의 자립생활을 돕기 위해 활동지원 서비스 대상자를 1000명 확대하고, 단가를 정부안 대비 150원 추가 인상을 위해 300억원을 증액한 56억 3500만원을 추가 증액해 성인 발달장애인의 낮시간 사회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주간활동서비스 제공 시간을 월 88시간에서 100시간까지 확대했다.

보육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어린이집 영아 급간식비를 정부안 1805원에서 1900원으로 인상을 위한 예산 106억 4700만원을 반영시켰다.

교통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도시철도 노후시설 중 핵심안전시설(신호·통신‧전기) 지원을 확대하는 예산 363억원을 증액했다. 버스공영차고지, 저상버스 등 대중교통 기반시설을 확충하는 예산 188억 2500만원과 광역알뜰교통카드 대상자를 1만명 늘리는 예산 4억 3000만원을 증액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