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 산업안전기사(산업안전산업기사),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FAT 2급(세무회계) 자격증 시험 준비를 위해 10일과 오는 13일 근로자 국비지원으로 개강한다. 직장인은 고용보험에 가입된 자로, 고용노동부HRD-Net 또는 고용센터를 방문해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아 신청하면 된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은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며 매년 3회 실시된다. 안전관리자의 주업무는 사업장 및 노동자의 안전을 위해 사업주, 관리책임자를 보좌하는 역할이다. 각 안전담당자에 대해 법규교육 등을 지원하며 각 사고위험사항에 대해 인지해 사고의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게 주 업무다.

한국산업안전공단, 대한산업안전협회 기관의 산업안전 기술지원부서로 진출하거나 기계, 금속, 전기, 화학, 목재 등 모든 제조업체, 안전관리 대행업체, 산업안전관리 정부기관 등에 진출할 수 있다.

산업안전산업기사 시험에 응시하려면 전문대학 이상의 대학에 개설되어 있는 관련된 학과로 졸업했거나, 관련 실무경력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경력이 2년 이상 있어야 한다. 혹은 동일 분야의 산업기사 자격증이 있거나 기능사자격증이 있는 경우 추가로 관련 실무경력 1년을 쌓으면 산업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을 갖출 수 있다.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국가기술자격증은 건설업체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안전관련 부서로 취업할 수 있는 좋은 자격증 중 하나로 꼽힌다. 건설업의 경우 공사기간단축,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사업주와 건축주들이 근로자의 보호를 소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건설현장의 재해요인을 예측하고 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건설 안전 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을 갖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 자격제도다.

건설안전기사(건설안전산업기사) 국가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사람들만 시험을 볼 수 있다. 건설안전산업기사 응시자격은 기능사 이상+실무경력 1년 이상, 2년제 또는 3년제 관련학과 졸업자, 4년제 관련학과 전 과정의 1/2 이상 수료자, 실무경력 2년 이상, 학점은행제 41학점이상 보유자 조건을 가져야 산업기사 응시자격에 해당이 된다.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자격인 FAT(Financial Accounting Technician)는 회계정보의 활용능력 검정시험으로 재무회계와 부가가치세 수정신고 등 수행능력과 소득세 원천징수의 전자신고를 통한 세무정보 분석능력을 평가한다. FAT 2급 자격증은 회계기본 순환 과정을 이해하고 증빙관리 및 상거래 활동에서 발생하는 회계정보의 활용 능력을 평가한다. 이론과정(30%)은 회계원리와 실무과정(70%)으로 기초정보관리, 일반거래 입력, 전표수정, 결산, 회계정보 분석을 평가범위로 하고 있다. 시험은 70점 이상(100점 만점) 합격기준으로 한다.

한국공인회계사회 AT자격시험의 가장 큰 특징은 사용하는 회계프로그램이다. erp라는 프로그램도 많이 사용하지만 실제 업무에선 더존 회계프로그램을 더욱 많이 사용하고 있는 추세다. 그만큼 더존 회계프로그램이 중요한데 한국공인회계사회 AT자격시험인 FAT, TAT라는 자격증이 더존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해 시험을 보기 때문. 따라서 취업할 때 굉장히 중요하게 작용한다. 그리고 20115년 말부터 국가공인자격증으로 승격해 인지도 또한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설명했다.

토픽코리아 자격증교육센터는 한국어교원자격증3급, 주택관리사, 사회복지사 1급, 직업상담사 2급, 관광통역안내사, 임상심리사 2급, 청소년상담사 2급‧3급, 국제무역사 1급, 드론자격증(필기), 컴퓨터활용능력(컴활 1급), 물류관리사, 농산물품질관리사, 경비지도사, 전기기능사,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 전기공사기사(전기공사산업기사) 취득과정을 재직자 내일배움카드로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