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천지일보 2019.12.10
경찰. ⓒ천지일보 2019.12.10

고인 휴대전화 등 두고 공방

경찰, 檢에 압수수색 영장신청

檢 “타살 혐의점 없어” 기각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한 조사를 앞두고 숨진 채 발견된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감반원 A수사관의 유류품을 둘러싼 검찰과 경찰의 갈등이 이어지고 있다. 청와대 관련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과 ‘변사 사건’을 조사하는 경찰이 각각의 수사 주체로 나선 상황에서 사건 발생 일주일이 지난 시점까지도 여전히 원인은 미궁 속이다.

10일 검찰과 경찰 등에 따르면 A수사관의 휴대전화 등 유류품을 둘러싼 검경 갈등 국면은 지난 2일부터 시작됐다. 검찰은 변사 사건과 관련해 사망 원인 등을 조사 중인 서울 서초경찰서 형사팀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를 통해 A수사관의 휴대전화와 자필 메모 등 유류품을 확보했다.

검찰이 수사 지휘 형태가 아니라 경찰에 대한 압수수색을 통해 유류품을 확보한 것과 관련해 이례적인 압수수색이었다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경찰 내부에서도 이러한 검찰의 수사에 불만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변사 사건의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 유류품이 필요하다는 이유를 바탕으로 지난 4일 A수사관의 유류품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검찰에 신청했다. 하지만 검찰은 “변사자 부검 결과 타살 혐의점을 인정하기 어려운 점 등에 비춰 경찰이 신청한 영장의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검찰. ⓒ천지일보
검찰. ⓒ천지일보

그러나 ‘고인의 사망 동기를 명확히 밝혀내기 위해 유류품 분석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린 경찰은 지난 6일 검찰에 유류품 압수수색 영장을 다시 신청했다. 하지만 이번에도 검찰은 “압수수색의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할 만한 사정 변경이 없다”며 기각했다.

뉴시스에 따르면 한 경찰 관계자는 지난 9일 서울 종로구 서울경찰청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정례간담회에서 “휴대전화 기계를 돌려달라는 것이 아니라, 내부 저장 내용을 공유하자는데도 검찰이 안 하고 있다”면서 “왜 사망에 이르게 됐는지 경위 파악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그는 “부검결과와 진술, 폐쇄회로(CC)TV 등을 통해 타살 혐의점이 없다고 우리가 판단한 것”이라면서도 “학교폭력처럼 자살이라고 하더라도 협박 같은 부분이 나올 수 있으니 (관련 내용을) 들여다 보는 행위는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현재 검경 간에는 A수사관의 휴대전화 디지털 포렌식 작업 관련 내용 공개를 두고도 상당한 견해차이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경은 지난 2일 A수사관의 휴대전화 포렌식 분석 작업 참관에는 모두 동의했다. 그러나 참관에 대한 해석은 서로 다르다.

검찰은 ‘단순히 옆에서 보는 것’인 입장인 반면 경찰은 ‘분류 작업 등을 확인할 수 있는 권한’으로 보고 있다. 앞서 경찰관 2명이 검찰의 포렌식 작업에 참관했다. 그러나 휴대전화의 잠금상태가 풀리지 않아 포렌식 작업이 중단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A수사관은 지난 1일 서울 서초동 소재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해당 사무실에서는 A수사관이 자필로 작성한 것으로 추정되는 메모가 함께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메모에는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취지의 글 등이 담겼던 것으로 전해졌다.

A수사관은 사망 당일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과 관련해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을 예정이었다. 그는 일명 ‘백원우 특감반’에서 근무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백원우 특감반은 당시 ‘대통령 친인척관리팀’과 ‘백원우 별동대’로 나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A수사관은 당시 경찰 소속 B총경 등과 별동대에 소속돼 활동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 ⓒ천지일보
청와대. ⓒ천지일보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