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10일 오전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0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10일 오전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2.10 

‘진로-학력-진학에 더 강한 학교로 성장’

[천지일보 세종=김지현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일반고 르네상스’를 추진하여 교육력을 더 높이기 로 했다고 10일 밝혔다.

세종교육청은 ‘진로-학력-진학에 더 강한 학교로 성장’시키기 위해 이 같은 정책을 마련했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10일 오전 “학생 한명 한명의 소중한 꿈이 담긴 진로와 진학지도를 흔들림 없이 추진함으로써 일반고가 고등학교 교육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세종 일반고 르네상스’를 추진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세종교육청은 ‘세종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방향에 대해 먼저 “정시 확대가 예고되었으나 수시전형은 여전히 대입에서 가장 중요한 전형이므로 수시와 정시를 균형 있게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확대하여 진로적합성을 높이기 위해, 세종의 모든 일반고를 교과특성화학교로 지정하고, 학교별 장점을 연합해 동반성장의 기회를 넓히고 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의 영역도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진로 맞춤형 교육과정에 맞춤형 학력 신장이 더해져 만족스러운 진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학교의 업무와 공간을 교과중심으로 재구조화하고, 진로·교과기반 학생상담시스템을 구축하고 수시와 확대된 정시 모두를 겨냥하고 개별학생 학업 수준과 수요 등을 고려해 학력 신장을 지원할 방침이다.

세종시교육청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계획. (제공: 세종교육청) ⓒ천지일보 2019.12.10
세종시교육청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계획. (제공: 세종교육청) ⓒ천지일보 2019.12.10

‘분야별 추진 계획’으로는 ▲세종형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미래형으로 설계 ▲학생들이 자신의 다양한 진로에 맞춘 교육과정 설계와 그에 걸맞은 학력을 갖추고 진학에 성공할 수 있도록 진로-학력-진학 중심 학교의 체계 마련 ▲교육공동체의 대입 역량을 더욱 강화하는 것이다.

세종교육청은 진로-학력-진학 비전 선도학교를 공모·운영해 성공사례를 만들고 모든 일반고로 확산할 계획이다.

‘진로-학력-진학 중심 선도학교’는 교과중심으로 학교를 조직하여 ▲진로맞춤형 교육과정-학생참여중심 수업-과정평가-풍부한 기록의 일체화를 실천하고 ▲학생상담시스템을 갖추어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는 교육과정 및 학력신장과 연계해 진로진학 설계를 꾸준히 지원하고, 3학년 2학기는 진학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학생 상담을 집중 지원하며, 교과 방과후 학교 강화 등을 통해 ▲학생의 수준과 수요를 반영한 학력신장을 지원하는 등 3대 핵심 과제를 선도적으로 실천하는 학교이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10일 오전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세종세교육청) ⓒ천지일보 2019.12.10
최교진 세종교육감이 10일 오전 세종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일반고 르네상스’ 추진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제공: 세종세교육청) ⓒ천지일보 2019.12.10

특히 세종교육청은 앞으로 진로진학 맞춤형 학력신장 책임지도를 강화한다.

학교 안에서는 개별지도가 가능하도록 소인수 방과후학교를 실시하며 ‘방과후학교 3년 예고제’, ‘학기와 함께 바로 시작하는 방과후학교’ 등을 통해 그 실효성을 더욱 높이고 사교육을 억제한다.

학교 밖에서는 앞서 말씀드린 캠공Ⅳ를 신설하여 수능대비 심화학습이 필요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국어, 수학, 과학, 영어 등 수능 출제 과목을 권역별로 학교가 연합하여 지도하며, 구체적인 과목·시기·지도강사 선발 등은 학교 협의체에서 정하고, 교육청은 협의체 운영과 온라인수강신청 시스템 등 행정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또 연합학력평가와 수능 모의고사 문항을 분석해 누계관리하고 교과 방과후학교와 교과심화지도(캠공Ⅳ)를 포함한 교수·학습에 반영함으로써 정시에도 체계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

더불어 학생들이 자신의 학습 취향에 맞는 다양한 공간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개방형, 개별인강형, 독서실형, 학습까페형, 그룹스터디형 공간을 고루 갖춘 ‘학습공간 다움’ 구축도 올해 6교에서 내년에 12교로 확대할 예정이다.

최 교육감은 “이제는 교사뿐만 아니라 학생과 학부모의 진학역량도 매우 중요하므로 교육공동체의 대입 역량을 더욱 강화한다”고 말했다. 

또 세종의 학생과 학부모들이 진로진학에 대한 충분한 정보와 이해를 바탕으로 대입을 짜임새 있게 준비할 수 있도록, 과목선택 정보, 대입 안내 등을 7종의 책자와 모바일로 담아내 큰 호응을 얻었던 진로진학 통합안내서 ‘보인다 시리즈’를 더욱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특히 ‘보인다 1.0 과목선택을 위한 과목·전공 안내서’와 ‘보인다 2.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설계’는 중학교에서도 요청이 많아 중학생에게까지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아카데미도 고교는 물론 중학생까지 학년별로 그룹을 나눠 상하반기 모두 6회 개최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