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현지시간) 프랑스 수도 파리에서 연금개혁 반대 시위가 펼쳐졌다. 파리 동부에서는 몇몇 시위자가 상점 창문을 깨뜨리고 방화를 하기도 했다. 사진은 청년들이 시위 진압 경찰과 충돌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5일(현지시간) 프랑스 수도 파리에서 연금개혁 반대 시위가 펼쳐졌다. 파리 동부에서는 몇몇 시위자가 상점 창문을 깨뜨리고 방화를 하기도 했다. 사진은 청년들이 시위 진압 경찰과 충돌하는 모습.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온유 객원기자] 프랑스 노조가 6일(현지시간)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의 연금개편에 반대하며 12월 10일 대규모 시위와 파업을 이어갈 예정이라고 BBC가 6일(현지시간) 전했다.

마크롱 정부의 퇴직연금 개편에 반발하는 프랑스 노조들이 10일에도 총파업을 이어가기로 결의한 가운데, 5일(현지시간) 노조와 더불어 일반 시민들도 거리로 뛰쳐나와 연금개혁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냈다.

5일(현지시간) BBC, AP통신에 따르면, 이날 프랑스 전역의 도시 곳곳에서 약 8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위에 참가했으며 철도노조, 의료노조, 공공기관, 교직원들도 파업에 동참했다. 이들은 정부의 연금개혁이 은퇴 연령을 늦추고 연금의 실질 수령액을 감소시킬 것이라면서 전국 250여곳에서 시위를 벌였다.

이날 파업으로 프랑스 고속철(TGV)과 지역 간선철도의 90%의 운항이 취소됐고, 파리 지하철 노조도 연금개편 저지 투쟁에 동참해 수도권 지하철 11개 노선의 운행이 전면 중단됐다. 공공기관 노동조합 단체들은 10일에 더 강경하고 큰 파업을 예고했다.

프랑스는 현재 민간 및 공공 부문에 걸쳐 42개의 연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퇴직 연령 및 연금 지급에 약간의 차이가 있다.

필리프 총리는 “시민들이 파업과 집회라는 정당한 권리를 행사했지만, 철도·지하철이 마비되는 등 고통도 겪고 있다”며 “연금개편은 합리적으로, 갑작스럽지 않게 점진적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연금개편으로 우리는 더 오랜 기간 일할 수 있으며 국철 직원들이 누렸던 특별 연금체제 같은 것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프 총리는 지난해부터 정부가 사회 각계와 연금개편을 놓고 오랜 기간 대화해왔다면서 주무부처인 보건부 장관과 함께 노동계·재계 대표들을 계속 만나 추가 협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전했다.

프랑스 정부는 이번만큼은 연금개편에 대해 단호한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공공기관 근로자 및 노조들도 절대 물러설 뜻이 없음을 밝히며 연금개혁안은 프랑스 사회에서 상당 부분 진통이 예상된다.

파리 우체국에서 근무하고 있는 패트릭 도스 산토스는 “우리는 적어도 일주일 동안 항의할 것이며, 그 주가 끝날 무렵 정부는 물러서 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공기관 노조 관계자는 BBC에 “새로운 파업과 행동, 시위의 날인 12월 10일 모두가 거리에 나올 것”이라며 강경 파업을 예고했다.

지난 5일 시위는 파리에서 대체로 평화롭게 진행됐으나, 검은 옷을 입은 일부 과격 시위대가 창고 트레일러에 불을 지르고 상가 유리를 깨면서 긴장이 고조되기도 했다. 경찰은 이들을 해산시키기 위해 최루탄을 사용했다.

파업에 참여했던 노조원들과 근로자들은 정부가 추진하는 연금개혁안에 대해 일은 더 오래 하면서 더 적은 연금을 받을 것에 대해 우려하는 상황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