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천군과 철원군에서 발견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야생멧돼지 폐사체. (제공: 환경부)
연천군과 철원군에서 발견된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야생멧돼지 폐사체. (제공: 환경부)

갈말읍서 감염 폐사체 발견돼

현재 전국서 41건째 검출 확인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강원도 철원에서 돼지열병 바이러스에 감염된 멧돼지 폐사체가 추가로 발견됐다.

환경부는 강원도 철원군 서면에서 포획한 멧돼지에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를 검출했고 갈말읍에서 폐사체가 추가로 나왔다고 7일 밝혔다.

먼저 포획된 멧돼지는 지난 4일 오후 10시 30분께 민통선에서 남쪽으로 약 3km 떨어진 철원군 서면 와수리 야산에서 포획단에 의해 총기로 사살됐다.

또 지난 5일 오전 11시께 철원군 갈말읍 신철원리 민통선에서 환경부 수색팀이 약 13km 남쪽에 위치한 야산에서 돼지열병 감염 멧돼지 폐사체를 발견했다.

국립환경과학원은 지난 6일 이들 멧돼지 혈액 시료에서 돼지열병 바이러스를 확진 후 결과를 관계기관에 통보했다.

이로 인해 철원은 15건의 돼지열병이 확진됐고 전국적으로는 총 41건으로 늘었다.

돼지열병 바이러스 감염 멧돼지가 잡히고 폐사체가 발견된 지점은 2차 울타리 밖이고 광역울타리 안쪽이다. 하지만 멧돼지 폐사체가 민통선 남쪽에 위치해 방역 당국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현재 철원군 서면 발생지점 10㎞ 이내에는 12 농가가 약 4만 1000두의 돼지를 사육 중이며 갈말읍에서는 발생지점 10㎞ 이내에 46농가(철원군-31 포천-15)가 약 10만 5000두의 돼지를 사육 중이다.

농림축산식품부(농식품부)는 야생멧돼지에서 돼지열병이 발견돼자 10㎞ 방역대 내 농가를 포함한 강원·경기 전체 양돈농가에 문자메시지를 보내 사실을 알렸다. 이뿐 아니라 농장 내부 소독과 울타리 등 차단방역 시설 점검을 했다.

철원군과 포천시에는 ▲농장 둘레 생석회 도포, 멧돼지 기피제 설치▲농가에 대한 이동제한 조치와 혈청 검사 ▲농가 진입로 주변 도로 인근 하천 등에 대한 소독 등 농장 단위 방역조처를 취하도록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