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지 그레이엄 미 상원의원. (출처: 뉴시스)
린지 그레이엄 미 상원의원.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 공화당 중진 의원들이 한국에 대한 트럼프 행정부의 방위비 분담금 증액 요구에 대해 우려하며 현실적으로는 미국 정부가 5배까지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7일 전했다.

VOA에 따르면 공화당 소속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에 올해 방위비 분담금의 5배 인상을 요구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나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레이엄 의원은 “이런 요구는 역내 갈등 상황을 감안할 때 지금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며 “동맹국들이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한국은 훌륭한 동맹국이다. 미국의 요구는 시장이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을 넘어선다”고 지적했다.

공화당의 댄 설리번 상원의원도 한국 정부가 주한미군의 새 기지인 캠프 험프리스 건설 비용의 약 90%를 부담한 점을 상기시키며, 한국의 상당한 기여를 인식하고 공정한 분담이 무엇인지 검토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연계해 일부 병력의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면 걱정스러울 것”이라며 “그런 상황에 이르지 않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상원의장 대행인 공화당의 척 그래슬리 의원은 ‘5배 증액’ 요구는 과도하다는 우려에 공감하면서도, 이 숫자는 “협상용으로 제시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이 조금 더 많이 부담하길 기대하지만, 5배 증액은 미국이 협상에서 우월한 위치를 점하기 위해 제시됐으므로 최종 합의 금액은 이에 근접하지 않을 것이라는 설명이다.

같은 당 제임스 리시 상원 외교위원장도 한국 측 분담 금액과 관련 “액수는 늘 그렇듯이 협상의 문제”라며 “돈과 연관된 협상이고, 해결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하원의 엘리엇 엥겔 외교위원장과 애덤 스미스 군사위원장은 지난 3일 한국에 5배가 넘는 증액 요구는 과도하다며,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마크 에스퍼 국방장관에게 증액의 근거를 요구하는 공동 서한을 제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