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무성 공보관, 러-日 외교수장 회담 뒤 밝혀
"러시아, 일본 동의 없이 쿠릴열도 개발 못 해" 강조

(모스크바=연합뉴스) 일본 정부는 러시아가 일본 측과의 합의 없이 쿠릴열도 개발에 나설 경우 이에 항의할 것이라고 사토 사토루(佐藤悟) 일본 외무성 외무보도관이 11일(현지시각) 밝혔다.

그는 한국이나 중국이 쿠릴열도 개발에 참여하는 경우에도 역시 일본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해 쿠릴 프로젝트 투자를 검토 중인 한국 측과의 갈등이 예상된다.

인테르팍스 통신에 따르면 사토 보도관은 이날 러시아를 방문한 마에하라 세이지(前原誠司) 일본 외상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의 회담이 끝난 뒤 모스크바에서 한 브리핑에서 "일본은 만일 러시아가 일본 측의 동의 없이 북방영토(러시아명 쿠릴열도)를 개발하거나 러시아 지도부가 열도 방문을 계속할 경우 이에 공식적으로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토 보도관은 "일본의 동의 없이 그곳(북방영토)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은 일본의 입장에 배치된다"며 "이는 중국이나 한국의 가능한 투자에도 해당하며 우리는 그러한 투자를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앞서 마에하라 외상도 라브로프 장관과의 회담 뒤 한 공동 기자회견에서 "일본은 북방영토에서 러시아와 경제적 협력을 추진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지만, 이는 일본의 열도에 대한 법적 지위(영유권)가 훼손됨이 없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외상은 이어 외국의 쿠릴열도 투자와 관련해서도 "북방 영토에 대한 외국의 투자는 일본 입장에 전혀 부합하지 않는다"며 "이것이 상황을 복잡하게 만든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본 측이 쿠릴열도에 대한 외국 투자에 부정적 입장을 공식화하고 나섬에 따라 열도 개발 프로젝트 참여를 검토 중인 한국 정부와 기업이 이를 추진할 경우 일본 측과의 마찰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졌다.

러시아는 일본과 영토 분쟁 대상인 쿠릴열도에 대한 영유권을 확고히 하고 낙후한 이 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2015년까지 지속되는 사회경제발전프로그램을 추진 중이다. 러시아 정부는 그 일환으로 쿠릴열도 개발에 외국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고 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쿠릴열도에서 사업을 추진하려는 외국 기업인에게 특혜를 제공하겠다"며 "외국 투자자들, 특히 중국, 한국, 일본 등 아시아 국가 투자자들의 참여를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쿠릴열도에는 수산물 가공, 어업 인프라, 에너지, 관광 등 합작 투자 측면에서 전망이 있는 분야가 많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1일 한-러 정부 간 경제통상협력위원회 공동의장을 맡고 있는 빅토르 바사르긴 러시아 지역개발부 장관도 러시아는 쿠릴열도 개발 프로젝트에 한국 투자자들의 참여를 제안했으며 현재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바사르긴 장관은 쿠릴열도 방문 뒤 기자회견에서 "일련의 프로젝트 목록이 한국 측에 전달됐고 현재 공은 한국으로 넘어간 상태"라며 "한국 측이 쿠릴열도 건을 포함한 여러 프로젝트에 대한 자신들의 제안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