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대한 논평
“정부, 학벌주의 철폐 대책 진지하게 논의해야”

[천지일보 광주=이미애 기자] “이번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은 정시확대의 대상이 된 16개 대학의 명단이 보여주듯, 학벌주의에 굴복한 정책이다.”

지난달 28일 교육부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한 것과 관련,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학사모)이 4일 논평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공약을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먼저, 교육부는 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에서 학종 전형의 불투명성과 실질적인 고교서열화를 확인했다는 점을 지적했다.

교육부는 대입 전형자료의 공정성 강화를 위해 정규교육과정 외의 활동 대입 반영 폐지, 학교와 교사의 책무성 강화 등의 방안을 발표했다. 또 투명성·전문성 강화를 위해 출신고교 블라인드, 세부평가기준 공개 등의 대책을 내놨다.

위와 같은 학생부종합전형 보완정책에 더불어 교육부는 정시 수능위주 전형 확대를 골자로 한 대입전형 구조개편안을 제시했다. 특히 2023학년도 까지 서울소재 16개 대학을 대상으로 수능위주전형을 40%까지 달성하겠다는 구체적인 정시확대 계획이 발표됐다.

교육부는 16개 대학 선정 기준에 대해 2021학년도 대입전형시행계획 기준으로 서울 소재 대학 중 학종과 논술위주전형 합산 45% 이상 대학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학사모는 “그러나 지난 11월 5일 교육부에서 발표한 주요 13개 대학 학생부 종합전형 실태조사 결과에서는 학생부종합전형이 고소득층 학생들에게 유리하다는 근거를 확인할 수 없었다”고 말했다.

학사모는 “결국 ‘학종 실태조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던 것은 고교서열화 등의 불공정 사례일 뿐 대학전형자체에 대한 명확한 결론은 없었음에도 교육부는 11월 28일 구체적인 정시확대 방침을 발표한 것”이라며 교육부의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에 의구심을 나타냈다.

한편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10월 22일 문재인 대통령의 정시확대 내용이 담긴 국회 시정연설에 대해 ‘문제는 입시제도가 아니라 학벌서열’ 임을 지적하는 논평을 발표했다.

이들은 “문재인 대통령 또한 지난 2012년과 2017년 양 대선시기 대학 간 학벌서열을 철폐하는 정책인 국공립대 통합 네트워크를 공약한 바 있다”며 “나아가 본인 스스로 2017년 4월 6일 목포대 강연 중 대학문제의 원인이 대학 간 서열에 있으며 이를 국공립대 통합 네트워크로 해결하겠다고 발언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교육부와 문재인 정부가 정말로 ‘정시’라는 입시제도가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이라고 판단한다면 굳이 대부분이 사립대인 서울소재 주요 16개 대학만을 선정해서 확대조치를 취할 이유는 없다. 오히려 교육부가 직접적으로 정책을 관리감독 할 수 있는 국공립대 위주로 해당 정책을 시행하는 것이 더 적절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학사모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가 걱정하는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국민적 반감 정서의 핵심은 학벌서열에 따른 권력배분을 국민 대다수가 체감하고 있다는 것이며 그것을 고소득층들이 독점하고 세습하는 과정에 대한 불신이다. 정치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벌주의를 완화하고 철폐할 수 있는 대책을 진지하게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무엇이 문제의 원인인지 인지하고 있으면서도 해결을 위한 정치가 아니라 여론에게 책임을 돌리는 무책임의 정치를 보여주고 있다”며 “학벌없는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정부의 이번 방안을 비판하며 학벌주의 철폐를 책임 있게 주장할 수 있는 시민운동을 계속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