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의 보수 잡지 이코노미스트가 또 한국교회를 비판했다. 지난달 28일자 보도를 통해 이코노미스트는 서초동 사랑의교회의 공공도로 점용을 비난했다. 또 한기총의 청와대 앞 정치집회 사진을 크게 싣고 비판했다.

한기총 대표회장 전광훈 목사(63)를 향한 고발이 이어지면서 한기총을 둘러싼 잡음은 심화되고 있다. 전 목사는 내란선동과 기부금품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다. 시민단체 사단법인 평화나무가 지난 10월 11일 기부금품의 모집 및 사용에 관한 법률과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전 목사를 고발한 건도 병합·수사 중이다. 종로서는 지난달 말께까지 4차례에 걸쳐 전 목사에 대한 출석을 요구했으나 전 목사 측에서 모두 불응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 목사 측은 당시 “문 대통령도 내란선동죄로 검찰에 고발당했는데 왜 전 목사만 조사하냐”는 취지로 소환 불응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스스로를 대통령에 견줄 만큼 대단한 인물로 여기고 있다는 말로 들린다. 이제 한기총 대표회장의 구속이 현실화 될지에 모두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은 선진국 중 유일하게 종교시설에 세금을 면제해준 국가였다. 10여년 논란 끝에 종교인과세가 시행됐지만 유명무실하다는 게 여론이다. 온갖 이유로 세금을 감면해주기 때문이다. 이런 배경에는 정교유착이 있다. 개신교인 상당수가 정관계 요직에 있어 목사의 말이라면 하나님 말씀이라고 믿는 풍토가 강하다. 이런 든든한 배경 때문인지 한기총 대표회장을 때리는 권력이 없었다.

이런 모습에 대해 이코노미스트는 한국교회는 ‘신보다 돈’을 중시하고 유별나게 개신교에 관대하다는 비판을 해왔다. 유별나게 개신교에만 관대한 정치와 법이 한국교회가 국제적 망신을 사는데 일조한 셈이다. 한국교회에 대한 비판은 한국교회를 넘어 법보다 한국교회의 눈치를 보는 정치권과 권력에 대한 비판이기도 하다. 고름이 살 되지 않듯 썩은 교회권력은 도려내는 것이 마땅하다. 안팎에서 쏟아지는 한국교회를 향한 아우성과 쓴소리를 한기총뿐 아니라 정부와 법조계도 새겨들어야 할 것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