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초청 오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인사말 하는 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국가기후환경회의 초청 오찬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하명수사 의혹에는 말 아껴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3일 “미세먼지는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는 핵심적인 민생문제”라며 “정부와 지자체가 특별대책을 시행한다고 하더라도 5등급 차량의 운행 제한 등 계절관리제가 안착하려면 법적 뒷받침이 필요하다. 미세먼지 특별법의 조속한 개정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다각도에서 저감조치를 시행하는 것과 함께 중국과의 환경협력도 강화하고 있다”며 “이달 1일부터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가 시행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민식이법’ 등 민생법안 처리를 촉구한 데 이어 이날도 국회를 압박했다. 하지만 청와대의 하명수사 의혹 등에 대해선 말을 아꼈다. 이날 국무회의에는 정부와 지자체가 힘을 모아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의 실효성을 높인다는 취지로 박원순 서울시장, 이재명 경기도지사, 박남춘 인천시장도 참석했다.

문 대통령은 배출가스 5등급 차량의 수도권 지역 운행 제한, 공공부분 차량 2부제 시행, 석탄발전소 가동률 제한, 사업장의 미세먼지 배출 집중 단속 등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의 세부 내용을 언급했다.

그는 지자체를 향해 “다른 시도보다 앞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던 서울시와 경기도, 인천시 3개 지자체의 경험과 성과가 확대될 수 있도록 중심적인 역할을 해 달라”며 “많은 불편함이 있겠지만 국민 모두의 건강을 위해 계절관리제에 적극 동참해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소방공무원의 국가직 전환에 기대감을 표했다.

그는 “오늘 소방관들의 국가직 전환을 위한 법률들이 공포된다”면서 “소방공무원의 신분을 국가공무원으로 일원화하고 열악한 근무환경에 시달리는 소방관의 처우도 개선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법률 시행일인 내년 4월 이전에 시행령 등 하위법령 개정, 지방소방조직의 표준 직제안 마련 등 국가직 전환에 필요한 모든 조치를 차질 없이 진행해 주기 바란다”며 “또한 골든타임 도착률을 높이고, 소방관 인건비 지원을 위해 소방안전교부세를 확대하는 문제까지 빈틈없이 준비해 주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