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천지일보
검찰. ⓒ천지일보DB

A수사관 사망 경위 등 규명 차원

압수수색 통해 휴대전화 등 확보

겯찰 “포렌식과정 참여 檢에 요청”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지난 1일 숨진 채 발견된 전(前)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특별감찰반원의 사망 사건을 수사하는 경찰을 압수수색했다.

아직 경찰 조사 단계에 있는 증거물을 신속히 확보하기 위한 압수수색이라는 점에서 향후 논란도 예상된다.

2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은 이날 오후 3시 20분쯤부터 5시쯤까지 1시간 40분가량 서울 서초경찰서를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전날 숨진 채 발견된 전 특감반원 A수사관의 휴대전화, 자필 메모 등 유류품을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A수사관의 사망원인을 밝히고, 이른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등을 규명하는데 관련 물품들이 필요하다고 보고 법원에 압수수색 영장을 받아 집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A수사관의 유서에 “휴대전화를 초기화 시키지 말라”고 당부의 말을 남긴 것으로 전해져 이번 검찰의 압수수색에 더욱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같은 유서의 내용을 검찰이 의미심장하게 보고 신속하게 휴대전화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A수사관은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의 중요 참고인이었다. 2018년 당시 하명 수사의 주체로 지목된 백원우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특감반 별동대(백원우 특감반)’에 소속됐던 수사관이기 때문이다.

5월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한 조국(오른쪽) 민정수석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대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5월 14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수석 보좌관 회의에 참석한 조국(오른쪽) 민정수석과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대화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검찰은 전날 오후 6시 A수사관을 불러 청와대와 경찰청 본청을 거쳐 울산지방경찰청으로 이첩된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와 백 전 비서관의 역할 등을 물어볼 심산이었다. 그러나 A수사관은 조사를 3시간여 남기고 지인의 사무실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검찰의 갑작스러운 압수수색에 경찰은 당혹스러워하면서도 불쾌감도 숨기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미 경찰이 절차에 따라 수사를 진행 중인 사안에 대해 검찰이 압수수색이 나선 것은 대단히 이례적이다. 일부 경찰 측에선 검찰이 무언가를 감추려 하는 게 아니냔 의심도 갖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청은 이날 “A씨 변사사건 발생 이후 명확한 사망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현장감식, 주변 폐쇄회로(CC)TV 확인, 부검 등 수사를 했고 현장에서 발견된 메모, 휴대폰 분석 등 추가 수사를 진행하고 있었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어 “경찰에서 A수사관이 사망에 이르게 된 경위를 명확히 밝히는 것은 당연한 절차”라며 “향후에도 관련 절차를 신속히 진행할 예정이고, 휴대폰 포렌식 과정 참여 등 필요한 수사협조를 검찰에 요청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A수사관은 자필로 작성한 메모를 통해 “윤석열 총장에게 죄송하다” “저희 가족들에 배려를 부탁한다” 등의 말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