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방과학원에서 진행한 초대형방사포시험사격을 참관했다"고 29일 보도했다. 2019.11.29. (사진=노동신문 캡처)

“경제 행보 통해 자력갱생 의지 다져”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국정원이 29일 “스톡홀름 실무협상 결렬 이후 릴레이식 대미압박 담화를 발표하고 있는 북한이 연말 시한 도래를 앞두고 미국의 실질적 상응 조치를 끌어내기 위해 위협 행동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전망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간사인 더불어민주당 김민기 의원과 자유한국당 이은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이렇게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은 대미협상이 장기간 교착 상태에 빠지자 민심 안정을 위한 선전활동을 강화하고 있으며 노동신문, 편집국 논설과 정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보고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동향에 대해 국정원은 “새로운 정국 구상 과시 차원에서 10월 16일 백두산을 등정했으며 이후에는 연말결산 성격의 경제 행보를 통해 자력갱생 의지를 다지고 제재 버티기 역량을 점검하는 한편 금강산 방문과 군사 행보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대북정책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정원은 “11월 말 현재 김정은의 현장방문이 총 77차례로 작년 98회보다 21% 감소했으며, 작년에는 경제분야 비중 30% 가장 높았던 반면 올해는 절반 가까운 36회를 군사분야에 할애했다”고 분석했다.

또한 올해 러시아를 최초 방문하는 등 정상회담을 6회 진행하고, 신형 발사체 발사 현장을 11차례 참관하는 등 대내외 역량 확충에 주력했다고 말했다.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방과학원에서 진행한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을 참관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19.11.29
(평양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국방과학원에서 진행한 초대형 방사포 시험사격을 참관했다고 29일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2019.11.29

김정은 위원장의 수행 순위는 조용원 당제1부부장이 3년 연속 1위인 가운데 현송월 당 부부장과 김평해 당 부위원장이 작년 20위권 밖에서 각각 2·4위로 급부상했고 김수길 군총정치국장, 이병철 군수공업부 제1부부장 등 군과 군사분야 간부가 10위권에 새로 진입한 점이 특이하다고 국정원은 전했다.

전날 함경남도 연포 일대에서 발사한 초대형 방사포 2발에 대해선 “최대 비행거리 약 380km, 최대 고도 약 97km로 탐지됐다”며 “추가 재원은 한미 정보당국이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정원은 “북한의 초대형 방사포 발사는 네 번째로 8월 24일 추진기관 성능, 9월 10일 정밀유도기능을 검증했고 이번에는 10월 31일에 이어 연발 사격 능력을 시험하는 데 주안점을 뒀으며 약 3분이었던 발사 간격이 약 30초로 단축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