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이공대에서 시위를 벌이다 탈출을 시도한 사람들이 19일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홍콩이공대에서 시위를 벌이다 탈출을 시도한 사람들이 19일 경찰에 체포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의 강력한 반발에도 27일(현지시간) ‘홍콩 인권 민주주의 법안(홍콩인권법안)’에 서명하면서 미국과 중국 사이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로이터 통신 등 외신과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백악관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했다고 발표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성명에서 “이 법안은 중국과 홍콩의 지도자와 대표자들이 서로의 차이를 평화적으로 극복해 오래도록 평화와 번영을 누리기를 희망하며 제정됐다”고 밝혔다.

해당 법안은 미 국무부가 홍콩의 자치 수준을 매년 검증해 홍콩이 누리는 경제·통상에서의 특별한 지위를 유지할지를 결정하고, 홍콩의 인권 탄압과 연루된 중국 정부 관계자 등에 대한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최루탄, 고무탄, 전기충격기 등 시위대를 통제하기 위한 일체의 장비를 홍콩에 수출하는 것을 금지하는 법안에도 서명했다.

앞서 홍콩인권법안은 미 상원에서 지난 19일 만장일치로 통과됐으며 20일 하원에서는 찬성 417표 대 반대 1표로 가결됐다.

당파를 초월해 상·하원이 모두 강력한 지지한 법안인 만큼 트럼프 대통령도 서명한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에 시위대는 열렬히 환영하고 나섰으나 홍콩과 중국 정부는 맹비난을 쏟아내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홍콩 시위대의 온라인 토론방인 ‘LIHKG’에 글을 올린 한 시위자는 “홍콩인들은 집마다 성조기를 내걸고 미국에 대한 감사의 뜻을 나타내야 할 것”이라며 “(홍콩이) 미국의 51번째 주가 되고 싶은 심정”이라고 밝혔다.

반면 중국 외교부는 28일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의 홍콩인권법안 서명은 홍콩의 안정과 일국양제(一國兩制, 한 국가 두 체제)를 파괴하고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훼손한다고 비난했다.

외교부는 “미국 측이 홍콩인권법안에 서명해 홍콩 문제와 중국 내정을 심각히 간섭하며 국제법을 크게 위배하려 하는데 이는 노골적인 패권 행위로 중국 정부와 인민은 결연히 반대한다”고 밝혔다.

이날 명보에 따르면 홍콩 정부 대변인도 “우리는 두 개 법안에 강력하게 반대하며 극도의 유감을 표한다”며 “이들 법안은 홍콩 내부 문제에 간섭하는 것으로서, 아무 필요도 없고 아무런 근거도 없다”고 맹비난했다.

중국이 강력 반발해온 홍콩인권법에 트럼프 대통령이 결국 서명하면서 백악관이 ‘1단계 합의’에 근접했다는 전망을 밝혀온 미중 무역협상도 악재를 만났다는 관측이 나온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