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보사, 車보험료 손해율 사상 최악수준에 인상 준비 ‘시동’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천지일보 2019.11.28
 (제공: 게티이미지뱅크) 

보험개발원에 요율 검증 신청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손해보험사들이 내년 초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올리기 위한 준비작업을 시작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KB손해보험과 현대해상이 자동차보험의 보험료를 인상하기 위해 최근 보험개발원에 보험료율 검증을 의뢰했다.

법적 의무사항은 아니지만 통상적으로 보험사가 보험료를 올리기 전 보험개발원을 통해 인상 수준의 적정성을 검증받는다. 보험개발원은 사고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인상 요인을 분석해 보험료율 검증 결과를 2주 이내에 전달한다.

이어 보험사는 2∼3주 내부 준비 절차를 거쳐 인상된 요율을 전산에 반영하므로 인상된 보험료는 내년 초 책임개시일이 시작되는 자동차보험에 적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화재도 이날 요율 검증을 의뢰할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주요 손해보험사도 조만간 검증을 신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손해보험업계는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이 사상 최고 수준을 보여 보험료가 현재보다 8%∼10%가량 인상될 요인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손해율은 고객으로부터 받은 보험료 대비 고객에게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을 뜻한다. 대형보험사들의 손해율은 10월 말 누적 기준으로 90% 안팎이다. 이는 연초 자동차 정비 공임 상승을 비롯한 인상 요인을 보험료에 충분히 반영하지 못한 영향이 누적된 결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최저임금이 최근 2년간 큰 폭으로 오른 데다가 대법원에서 육체노동자 가동연한을 기존 60세에서 65세로 상향함에 따라 교통사고 피해자에게 주는 상실수익액과 휴업손해비 등도 늘었다.

올해 1월 삼성화재(3.0%), DB손보(3.5%), 현대해상(3.9%), KB손보(3.5%) 등이 자동차보험 기준으로 보험료를 3%∼4% 올린 바 있으나 업계는 인상 요인의 절반 수준에 그쳐 손실율은 여전히 큰 상황이라고 전했다.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상 최고 수준의 손해율로 인해 내년에도 인상이 불가피한 상황이지만 최근 경기불황으로 인해 고객입장에서는 보험료 인상이 부담으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