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전략폭격기 투폴례프(Tu)-95MS (출처: 연합뉴스)
러시아 전략폭격기 투폴례프(Tu)-95MS (출처: 연합뉴스)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핵무기 탑재가 가능한 러시아 전략폭격기 2대가 27일(현지시간) 동해 상공 등에서 정례 훈련 비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한국과 일본은 각각 전투기를 출격하고 경계비행을 펼쳤다.

타스 통신 등에 따르면 러시아 국방부는 이날 보도문을 통해 “(러시아)공중우주군 소속 투폴례프(Tu)-95MS 2대가 일본해(동해)와 동중국해 공해 상공에서 정례 훈련 비행을 했다”고 전했다. 러시아는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했다.

러시아 국방부는 “(Tu-95MS)비행 중 수호이(Su)-35S 전투기들과 A-50 장거리 조기경계관제기 등이 엄호 비행을 했다. 비행시간은 10시간 이상이었다”면서 “일부 항로 구간에서 Tu-95MS들에 대해 한국 공군 F-15와 F-16 전투기 2대, 일본 항공자위대 F-2 전투기 1대 등이 경계비행을 펼쳤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 러시아 국방부는 장거리 폭격기 조종사들은 상공 이용에 관한 국제규정들을 철저히 준수했으며 다른 나라 영공을 침범하지 않으면서 정례적으로 훈련 비행을 해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러시아는 전략폭격기 훈련 비행 시 동해 상공과 KADIZ에 수시로 진입해 논란을 빚고 있다.

앞서 지난달 22일에도 러시아 군용기 6대(Tu-95MS 2대, Su-35S 전투기 등)가 동해와 서해, 동중국해 등에서 훈련 비행을 하면서 KADIZ에 3시간가량 진입한 바 있다. 또한 지난 7월 23일 독도 인근 한국 영공 두차례 침범, 8월 8일 KADIZ 무단 진입 등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현재까지 한국 영공 침범 사실과 한국이 설정한 KADIZ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