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신장웨이우얼자치구의 '직업훈련소' 위성사진. (출처: 연합뉴스)
중국 신장웨이우얼자치구의 '직업훈련소' 위성사진. (출처: 연합뉴스)

ICIJ “사고 개조위한 행동 재교육소”
“최대 100만명 수용하는 감금시설
CCTV로 24시간 수용자 감시·통제”
“탈출 불가능 시설… 세뇌교육까지”

[천지일보=이지솔 기자] 2017년 중국 신장웨이우얼자치구에 들어선 이른바 ‘직업훈련소’가 위구르족 등 이슬람교를 믿는 소수민족을 탄압하기 위해 만들어졌다는 주장을 뒷받침하는 내부문건이 또 나와 논란이다. 극단 테러리즘에 영향을 받은 주민들을 교화한다는 목적으로 만들어졌다는 직업훈련소는 인권침해 논란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최근 중국 공산당이 2017년 작성한 기밀문건을 일부 입수했다는 국제탐사보도언론인협회(ICIJ)의 보도에 영국 가디언·BBC, 미국 AP통신·뉴욕타임스(NYT) 등 14개 국가의 17개 언론매체도 이 같은 내용을 연이어 보도했다.

ICIJ가 입수한 내부 문건은 ‘전보(cables)’라는 제목으로 작성된 신장 수용소 운영지침과 ‘공고문(bulletins)’이라는 이름으로 쓰인 통합합동작전 플랫폼(IJOP) 사용지침 등이다.

이들 문건은 주하이룬 당시 신장 자치구 공산당 부서기 겸 공안청장의 결재를 받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2급 기밀로 분류돼 있었다. 다수 전문가는 해당 문건이 진본으로 판단된다고 ICIJ에 밝혔다.

문건에는 중국 정부가 수용소에 갇힌 소수민족을 ‘학생’이라 부르고 있었으며, ‘절대 도망가지 못하게 하라’, ‘행동규율 위반 시 처벌을 강화하라’, ‘만다린(중국 표준어) 공부를 최우선으로 삼아라’는 명령 등이 담겼다.

또 수용소에서 지내는 이들의 일거수일투족은 통제와 감시의 대상이었다. 기상·취침 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은 기본이고 밥을 먹을 때에도, 화장실을 갈 때도 따라야 하는 규칙이 있었다. 숙소와 교실 등 사방에는 여러 단계의 잠금장치가 설치돼 있었고 모든 건물은 울타리와 벽으로 둘러싸여 있었다. 망루에는 보안요원이, 정문에는 경찰이 배치됐으며 수용소 곳곳에 설치된 CC(폐쇄회로)TV는 수용자들을 24시간 내내 지켜봤다.

수용소는 상벌제를 기반으로 운영됐다. 사상에 변화가 있거나, 규율을 따랐거나, 공부를 하거나 훈련을 받으면 점수를 줬고 점수가 얼마나 쌓였는지에 따라 가족과 연락하거나, 퇴소 시점을 정할 수 있었다.

수용소에 머물러야 하는 기간은 최소 1년이라고 규정됐지만, 이보다 빨리 빠져나온 이들도 있었다. 그런데도 다른 수용소에서 재교육을 받거나, 보안당국의 감시를 받는 사례도 있었다. 또 신장 자치구 공안당국이 IJOP를 활용해 수집한 개인정보를 바탕으로 중국 당국이 ‘요주의 인물’을 색출하고 어떻게 처분했는지도 이번 문건에 적시됐다. IJOP는 신장 자치구 등에서 쓰이고 있는 감시망의 하나다.

중국 당국은 신장 자치구 곳곳에 설치한 검문소뿐만 아니라 골목골목에서 발견할 수 있는 안면인식 카메라와 감시카메라로 소수민족을 광범위하게 감시하고 있다.

2017년 6월의 어느 한 주 동안 중국 당국이 신장 자치구에서 지목한 ‘의심스러운 인물’은 2만 4000명이 넘었고 이들 중 1만 5600명은 구금소에, 706명은 감옥에 각각 보내졌다.

이를 두고 영국 일간 가디언은 이번 문건을 통해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만들어진 가장 큰 소수민족 구금시설인 신장 수용소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포괄적인 그림을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AP통신은 중국 서부의 소수민족 100만명 이상을 수용하는 이 감금시설이 소수민족의 언어와 사고를 개조하기 위해 차려진 사상·행동 재교육소라는 점이 기밀 문건에서 나타난다고 지적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