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일본 주요 조간신문들의 1면 지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정지 소식을 머리기사로 다뤘다. (출처: 연합뉴스)
23일 일본 주요 조간신문들의 1면 지면. (출처: 연합뉴스)

요미우리 신문, 외무성 간부 인용해 보도

[천지일보=이솜 기자] 요미우리 신문이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종료 연기를 둘러싼 일방적인 발표와 관련해 일본이 사과했다는 청와대의 주장을 반박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24일 요미우리는 일본 경제산업성(경산성)의 사과를 받았다는 청와대의 주장과 관련해 “일본 외무성 간부가 그런 사실이 없다고 부인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요미우리는 한국 내에 지소미아 종료를 연기한 이번 결정은 양보라는 비판이 있으며, 일본에 항의함으로써 국내 비판을 모면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같다고 전했다.

앞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은 하나도 양보하지 않았다”고 말했다는 일 언론 보도와 관련해 일본 측을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언론 보도가 사실이라면 지극히 실망스럽다”면서 “그게 일본 정부 지도자로서 과연 양심을 갖고 있는 발언인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우리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연기 결정 이후) 일본 경산성의 발표 내용을 보면, 한일 간 각각 발표하기로 한 일본측 발표 내용을 아주 의도적이고 왜곡해서 발표했다”고 말했다.

또 “일본 측은 우리가 지적한 입장을 이해한다. 그리고 특히 경산성에서 틀린 내용을 발표한 것에 대해 사과한다”며 “한일 간 합의한 내용은 아무런 변화가 없다고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