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서비스 경쟁력 강화할 것”

[천지일보=장윤정 기자] NHN이 오픈마켓(open mark) 시장 진출에 시동을 걸었다. NHN은 자회사인 NHN 비즈니스플랫폼(NBP)을 통해 연내 오픈마켓형 구조의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지난 9일 밝혔다.

오픈마켓이란 개인과 소규모 판매업체 등이 온라인상에서 자유롭게 상품을 거래하는 인터넷 쇼핑몰을 말한다.

이날 NHN 관계자는 “일부 오픈마켓 사업자들이 판매자들의 상품정보 제공을 중단하는 등 시장 환경이 급변하고 있다”며 “검색 서비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판매자들이 네이버에 직접 등록할 수 있는 오픈마켓 형식의 플랫폼(platform)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 “아직 구체적인 서비스 계획은 나오지 않았지만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상품정보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네이버는 지난달부터 지식쇼핑 공식대행사를 통해 개인 판매자들을 위해 미니숍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니숍이란 별도의 쇼핑몰을 갖고 있지 않은 오픈마켓 내 개인 판매자들에게 온라인 노출의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뜻한다. 네이버는 미니숍 이용자들을 지식쇼핑에 노출시켜주고 결제단계에서 네이버 결제수단인 체크아웃을 적용해 수수료 수익을 올리고 있다.

최휘영 NBP 대표는 “그동안 축적해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모두에게 경쟁력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착실히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