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희연 서울교육감이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국정감사에 출석,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0.21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조희연 서울교육감. ⓒ천지일보 2019.10.21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특정사상 주입 논란’이 발생한 인헌고등학교 사태와 관련해 특별장학한 결과 교사들의 일부 부적절한 발언이 있었으나 징계할 만한 것이 아니었고 특정 정치(사상) 주입이나 강제, 정치편향 교육 활동이 없었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21일 인헌고 사태에 대한 교육감 입장문을 내고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교사들의 일부 부적절한 발언이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서도 “단지 전후 맥락상 교사의 발언을 법적 행정적 징계의 대상으로 바라볼 수 있는 성격은 아니었다고 판단됐다”고 했다.

이어 “(사태를 불러일으킨 교육활동이) 지속적 반복적 강압적으로 이뤄지는 특정 정치(사상) 주입이나 강제, 정치편향 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는 없다고 판단됐다”고 밝혔다.

서울시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특별장학은 ‘인헌고등학교 학생수호연합’ 명의 계정에 실린 글과 동영상, 지난달 19일부터 보도된 일부 언론 기사 내용과 국정감사에서 제기된 문제의 사실 여부를 확인하고 학교교육활동 안정화를 지원하기 위해 실시됐다.

또한 교육활동의 문제점 확인 시 현장 지도 및 행정 처분, 위법·부당한 사실 확인 시 감사 의뢰 등의 조치를 취하기 위해 이뤄졌다.

교육청 관계자는 “일부 부적절한 발언에 대해 교사가 사과를 하는 등 자율적 해결노력도 있었다는 것도 확인했다”며 “향후 인헌고에 유사한 사안이 발생하지 않도록 유의하고 적절한 대응 조치를 마련할 것을 요청하겠다”고 밝혔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