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촬영한 요르간강 서안지구의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 붐 현장. 미국 트럼프 정부의 비호 아래 정착촌 건설은 최근 가장 빠른 진전을 보이며 대규모로 건설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지난 1월 촬영한 요르간강 서안지구의 이스라엘 정착촌 건설 붐 현장. 미국 트럼프 정부의 비호 아래 정착촌 건설은 최근 가장 빠른 진전을 보이며 대규모로 건설되고 있다. (출처: 뉴시스)

[천지일보=이솜 기자] 미국이 팔레스타인 자치령인 요르단강 서안지구(웨스트뱅크)의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해 국제법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입장을 바꾸자 이스라엘 내 강경파들은 이번 기회에 아예 영토로 병합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반면 팔레스타인은 ‘2국가 해법’에 따라 이스라엘과 평화롭게 공존하는 국가 건설에 대한 열망 자체를 꺾는 것으로 받아들이며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로이터와 AFP 통신, 연합뉴스 등에 따르면 마이크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더는 이스라엘 정착촌이 국제법에 어긋나는 것으로 간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는 미국이 기존 외교적 입장을 41년만에 뒤집어 이스라엘 정부에 힘을 실어주는 것이다.

미국의 이 같은 결정에 이스라엘 강경파 인사들은 기세를 몰아가려는 모양새다.

19일 가디언, 뉴욕타임스(NYT), AFP 등 외신에 따르면 이스라엘 고위 관리들과 정착촌 단체는 미국의 정책 전환은 이스라엘이 정착촌을 영구적으로 통치하는 시기가 무르익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이는 요르단강 서안 등을 정식 이스라엘 영토로 편입하겠다는 뜻으로, 팔레스타인이 향후 협상을 통해 국가가 되더라도 사실상 다스릴 영토가 없어지는 것을 뜻한다.

우파 성향인 베냐민 네타냐후 현 이스라엘 총리의 지지세력인 정착민들은 미국의 정책 변화가 이스라엘의 정착촌 영토 병합의 길을 열었다고 평가했다.

팔레스타인 측은 이번 조치에 대해 분노했다.

팔레스타인 고위 관리인 하난 아쉬라위는 미국은 국제법을 다시 쓸 권리가 없다면서 “이스라엘 정착촌은 국제법에 대한 중대 위반이자 전쟁 범죄로서, 트럼프 행정부가 변경할 수 없는 엄연한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미국이 유엔 등 국제사회와 함께 이스라엘 정착촌에 대해 불법이라고 지난 40여년 동안 견지해온 입장을 뒤집자 팔레스타인 문제의 평화적 해결 노력을 끝장낼 수 있다고 NYT는 우려했다. 이미 이스라엘 정착촌의 존재 자체가 ‘2국가 해법’에 따른 협상을 어렵게 만들었는데 정착촌을 사실상 합법화함으로써 팔레스타인 영토 병합의 주요한 걸림돌을 제거했기 때문이다.

유럽연합(EU)은 기존 입장을 고수한다고 밝혔다. 페데리카 모게리니 EU 외교·안보고위대표는 18일 “모든 (이스라엘) 정착 활동은 국제법상 불법”이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군이 1967년 전쟁에서 요르단강 서안을 점령한 이후 유대인 수십만명이 정착촌에 살면서 팔레스타인 250만명 이상을 통제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