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지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 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14
[천지일보=남승우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이 치러지는 14일 오전 서울 중구 이화 여자외국어고등학교에서 수험생들이 시험 시작을 기다리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14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 분석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2020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수학 영역의 난이도는 가형은 작년과 비슷하게, 나형은 작년보다 쉽게 출제된 것으로 분석됐다.

진학사 입시전략연구소에 따르면 수학 가형은 작년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슷한 수준으로 출제됐다. 문항들이 작년 수능과 비슷한 난이도와 유형들로 구성돼 학교 수업에 충실하게 참여한 학생들은 무난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고난도 문항 역시 작년 수능과 비슷하거나 쉬운 수준으로 출제됐다. 다만 작년 수능에 비해 중위권 학생들은 다소 시간이 걸리는 문제가 다수 출제돼 당황한 학생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수능 수학나형은 작년 수능과 올해 9월 모의평가와 비교했을 때, 다소 쉬운 수준으로 출제됐다. 시간이 소요되는 문항이 있었지만 고난도 문항이 올해 9월 및 작년 수능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쉽게 출제됐다.

변별력을 주기 위해 고난도로 출제되는 ‘킬러문제’는 다음과 같다.

◆수학 가형

21번-미분과 적분을 모두 활용해야 하는 합답형 문항으로 우선 절댓값 기호와 미지수를 모두 포함한 함수가 미분가능하기 위한 조건을 파악해야 한다. 절댓값 기호 안의 값이 0이 되는 경우를 기준으로 함수의 그래프와 접선의 방정식을 이용해 함수 g(t)를 구한 후, 정적분의 기하학적 의미를 활용해야 한다. 사고력과 복합적 문제해결능력이 부족한 학생이라면 어려웠을 것이다.

30번-새롭게 정의된 함수를 미분하고, 도함수의 함숫값을 구할 수 있는지 묻는 문항으로 문제에서 주어진 두 곡선의 그래프의 개형을 파악하고 있어야 힌트를 얻을 수 있는 문항이다. 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법 및 함수의 그래프의 극점이 그래프에서 어떻게 나타나는지 등을 알고 있어야 한다.

◆수학 나형

29번-중복조합 개념을 이용해 경우의 수를 구하는지 묻는 문제이다. 주어진 조건을 이용해 식을 알맞게 세우지 못한 경우 문제 풀이에 시간이 많이 걸렸을 것으로 예상된다.

30번-미정계수를 포함한 삼차함수의 식을 세운 뒤, 주어진 조건을 이용해 삼차함수의 식을 구하고 함숫값을 구하는 문제이다. 방정식 f(x)-x=0의 서로 다른 실근의 개수가 삼차함수의 그래프와 직선의 교점의 개수라는 것을 알고 삼차함수의 그래프의 성질과 극값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주어진 조건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해를 못한 학생들은 어려움을 겪었을 것으로 예상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