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에서 열린 현장국무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부산에서 열린 현장국무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출처: 뉴시스)

현장 국무회의 주재

[천지일보=임문식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한-메콩 정상회의는 지난 2년 반 동안 우리 정부가 진심과 성의를 다해 추진해온 신남방정책의 중간 결산”이라며 “신남방정책은 대한민국 국가발전 전략의 핵심이다. 우리는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의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부산에서 현장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이번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로 한국은 자국에서 아세안과 세 차례 이상 특별정상회의를 개최하는 최초의 나라가 된다”며 “아세안과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미래 동반성장의 상생과 협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력관계는 외교, 경제, 인적·문화적 교류 등 모든 면에서 전에 없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으며 사람, 상생번영, 평화를 핵심 가치로 하는 공동번영의 미래를 여는 기반도 단단해지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지난주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는 이를 재확인하는 기회였다”며 “우리의 신남방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와 협력 확대 의지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 대한 높은 기대감으로 이어지고 있었고, 한반도 평화에 대한 굳건한 지지 역시 변함이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경제의 외연 확대와 한-아세안 상생 번영을 위해 자유무역 증진은 필수다. 이 점에서 RCEP 타결은 우리와 아세안 간의 투자교역 여건을 개선하고, 신남방정책을 더욱 가속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내년 최종 서명을 통해 세계 최대 규모의 자유무역시장이 열리고, 자유무역 가치의 확산에 큰 역할을 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신남방정책은 아세안 나라들과의 협력 속에서 완성된다. 아세안 각국의 국가발전 전략과 조화를 추구하는 신남방정책의 정신이 이번 특별정상회의의 행사들뿐 아니라 다양한 협력 성과를 통해서도 잘 반영될 수 있도록 각별한 노력을 기울여 주시기 바란다”며 “특히 아세안의 입장에서 함께 생각할 때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이며 지속가능한 협력의 토대를 쌓을 수 있다는 점을 특별히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에게는 신북방정책과 신남방정책을 통해 대륙과 해양을 연결하는 교량국가로서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겠다는 포부가 있다. 이곳 부산은 아세안으로 향하는 바닷길과 항공길이 시작되는 곳”이라며 “대륙과 해양을 잇는 부산에서 공동 번영과 평화를 실현하기 위한 한국과 아세안의 지혜와 역량이 하나로 모이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