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AI.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협의회서 논의

온종일돌봄 원스톱서비스 제공도 추진

2022년, 53만명에게 돌봄 제공 목표로

[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정부가 인공지능(AI), 차세대반도체 등 첨단 분야를 전공하는 대학생을 내후년부터 매년 8000명씩 추가 증원해 10년간 8만명을 양성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교육부는 1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 겸 제15차 사회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하고 이같은 사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4차 산업혁명과 인구구조의 변화 등 사회 환경 변화에 대응해 사람 한 명 한 명을 혁신 성장의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첨단 분야 인재 양성, 교원 양성 체제 개편, 의료 인력 지원 확대 등 새로운 인재양성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대학의 첨단학과 신·증설을 통해 미래 첨단 분야 학생 정원에 대해 매년 8000명씩 증원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는 2021학년도부터 미래 첨단분야 학생 정원 8000명 추가 증원, 10년 간 8만명을 양성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이번 방침에 대한 본격적인 추진을 위해 ‘고등교육법시행령’과 ‘대학설립운영규정’ 등을 개정하고 2021학년도 대학학생정원 조정계획 등 구체적인 사항을 대학에 안내한다.

또한 미래 교육 환경 변화와 학생 수 감소 등에 대비해 교원 양성 체제 전반에 대한 종합적인 개편을 추진한다. 아울러 지역별·전문과목별 의료 인력 불균형 해소와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의료 분야 인력 양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교육부는 ‘이공계 혁신인재 양성 TF’를 통해 산·학·연과 긴밀히 협력·소통하고, 올해 말까지 산업 현장과 미래 사회의 수요를 고려한 ‘이공계 분야 혁신인재 양성 방안(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그간 정부는 ‘사람투자 10대 과제’의 후속조치로, 각 부처가 추진해온 각종 인력양성 사업을 연계·조정하고, 협업과제를 발굴·추진하고자 ‘사람투자·인재양성 협의회(위원장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를 구성했다. 이를 통해 두 차례 ‘민-관 전문가 협의회’를 개최했고 ‘10대 과제’추진상황을 점검해왔다.

10대 과제 가운데 ‘교육훈련 기회의 장벽 제거’와 관련해선 누구나 평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받을 수 있도록 고교 무상교육을 올 하반기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는 한편, 국민의 생애 직업능력개발 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내년에 도입한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재직자 대상별 내일배움카드운영하던 것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하고 대상범위 확대해 실업자, 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자영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게할 방침이다.

‘혁신을 선도하는 미래인재 양성’과 관해선 미래 유망분야를 선도할 고급 인재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AI) 대학원과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을 확대·운영하고, 스마트공장 배움터 구축 등 중소기업의 스마트 제조 혁신을 뒷받침할 전문 인력 양성을 지원하고 있다.

인공지능(AI) 대학원은 현재 한국과학기술원, 고려대, 성균관대 등 3곳에 개설됐으며,2곳을 추가로 선정(포항공대, 광주과학기술원, 내년 3월 예정)해 개설할 예정이다. 또한 SW 중심대학 40개교를 운영한다.

스마트공장 배움터는 안산, 전주, 창원 등 3개소가 있으며, 산업단지 내 스마트랩 2개소(안산, 창원)가 구축돼 있다.

‘산업현장 수요에 대응한 인재육성’과 관련해선 인력부족 등으로 외부훈련기관 이용이 어려운 중소기업에 맞춤형 현장훈련 프로그램을 설계·보급해 중소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지원한다. 또 산업계와 기업이 직접 교육·훈련과정 개발·운영에 참여하는 맞춤형 현장인재 양성 사업도 내년부터 추진할 예정이다.

또 내년부터는 산업계 공동훈련센터 활용 공동훈련(연 3000명) 및 AI, 빅데이터 등 첨단 융·복합분야 선도기업주도 직업훈련 모델 구축(연 600명) 등도 실행할 계획이다.

한편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는 ‘온종일돌봄 원스톱서비스 제공 추진계획’도 논의됐다. 정부는 부총리 산하 ‘온종일 돌봄체계 현장지원단’을 통해 지역 돌봄 확대를 위한 지자체와의 협력 기반을 마련하고, 2022년까지 약 53만명의 아이들에게 돌봄 제공을 목표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정부는 돌봄 확대와 함께 돌봄 제공 체계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기 위해 ‘정부24(www.gov.kr)’와 연계해 기관·시설별 돌봄 정보를 통합해 제공하고 희망 지역·시간 등 조건에 맞는 돌봄을 실시간으로 안내·신청할 수 있도록 해 정책 이용의 편의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온종일 돌봄 원스톱 서비스’는 국민의 요구·희망 사항을 폭넓게 수렴하고 정책에 반영·보완하여 내년부터 시행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