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공: 토픽코리아)
(제공: 토픽코리아)

[천지일보=김현진 기자] 한국토픽교육센터 토픽코리아 인재개발교육원HRD에서 전기기사(전기산업기사), 농산물품질관리사 국가자격증 시험을 위한 교육이 오는 13일 근로자 국비지원무료로 개강한다.

이 과정은 NCS기반 고용노동부 직업훈련으로 HRD-Net의 근로자 훈련과정에 등록돼 있는 과정이며 온라인교육으로 진행한다.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는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 유지보수에 관한 전문화된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합리적인 전기사용 및 전기로 인한 재해방지 제반 환경을 조성해 안전성을 높이고자 제정된 국가기술자격제도다.

토픽코리아 관계자는 “전기기사, 전기산업기사 필기 합격도 어렵지만 이후 전기(산업)기사 실기 또한 평균 합격률이 26.2%로 낮은 편이기 때문에 최종 합격하려면 전문 강사의 도움도 필요하다. 해당자격증을 준비 중이나 학습방향을 잡지 못하거나 자격증 공부를 너무 오래 혼자하고 있는 사람, 단시간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는 사람에게 유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시험은 농림수산식품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큐넷)에서 볼 수 있으며 응시자격에는 나이, 연령, 학력 제한이 없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자격증 취득 후 농업법인, 산지유통센터, 대형유통업체, 대형마트, 지역농협 등으로 진출이 가능하다. 또한 농업직 공무원 지원시 3%의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수강신청시 1차, 2차 수험서 총9권을 무료로 지원한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취업전망은 우리들이 섭취하는 먹거리는 유통과정 뿐만 아니라, 원산지 표기, 등급판정, 품질향상에서 상품의 홍보에 이르기까지 운영되어지고 있고 농산물품질관리사를 고용하는 산지 유통시설의 사업자들에게 필요한 자금의 일부를 정책지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법적근거(법 제29조 7항)가 있어 전문자격자로서의 역할 및 취업전망은 밝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농산물품질관리사 시험과목 1차 시험과목은 농산물 품질관리법령(농수산물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령), 원예작물학, 수확 후의 품질관리론, 농산물 유통론이며 2차 시험과목은 농산물 품질관리실무, 농산물 등급판정실무이다. 1차 시험과 2차 시험으로 나눠 치러지며 1차 시험은 객관식 2차 시험은 주관식 단답형과 서술형 혼합 10문제로 출제된다.

토픽코리아 국제항공교육원은 국제항공운송협회(IATA) 공식교육기관으로 항공승무원(스튜어디스)과정, 항공사화물과정 국제공인자격증과 드론자격증(필기) 취득과정을 근로자 국비지원 무료교육을 운영하고 있다. 토픽코리아 원격평생교육원은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국제영어강사 캐나다 온라인테솔(TESOL)자격증과 토픽코리아 커피아카데미는 커피바리스타 일반과정을 사이버교육으로 운영하고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