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최빛나 기자]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주최로 ‘인권실태 전수조사와 (성)폭력 판례분석 결과 발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7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국가인권위원회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주최로 ‘인권실태 전수조사와 (성)폭력 판례분석 결과 발표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1.7

‘학생선수 인권실태 전수조사’ 결과 발표 토론회

“체육 권력 등 이유로 사건 은폐·침묵 강요 많아”

[천지일보=최빛나 기자] “초·중·고 학생선수에 대한 인권침해 문제가 반복되는 이유는 진단이 잘못됐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국가인권위원회(인권위) 스포츠인권특별조사단 주최로 7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의원회의실에서 열린 ‘인권실태 전수조사와 (성)폭력 판례분석 결과 발표 토론회’에서 이같은 주장이 나왔다.

인권위 조사에 따르면 초·중·고 선수 1만 9687명이 언어·신체·성폭력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수조사는 지난 7월부터 9월까지 전국 5274개교 초·중·고 선수 6만 3211명을 대상으로 실시해 총 5만 7557명(91.1%)이 응답했다.

류태호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는 “2008년 인권위의 실태조사 결과와 대책이 발표된지 11년이 지났지만, 올해 실태조사 결과 및 대책은 당시와 별반 다르지 않다”며 “바다에 떠 있는 빙산의 모습이 작아졌을 뿐 수면 아래 빙산은 여전히 녹지 않고 거대한 산을 이루고 있다”고 주장했다.

류 교수는 “문제의식과 진단이 잘못됐기 때문에 대책이 실효성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며 “학생선수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구조·시스템적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스포츠분야 성폭력·폭력 사건은 다른 분야와는 달리 선수와 지도자 간의 위계적인 구조와 체육 권력 등으로 인해 사건이 은폐될 뿐 아니라 침묵이 강요되기도 한다”고 비판했다.

서정화 평창 동계올림픽 전 국가대표 선수이자 현 GKL스키팀 코치는 “올해 2월 진천 선수촌에 선수인권 상담실이 처음으로 개소됐는데, 한 선수가 ‘거기가면 잘려요’라고 얘기했다”며 “(아직도 스포츠계에는) 인권 문제가 존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코치·감독·부모교육’이 해결방안으로 제시되기도 했다.

정혜원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연구위원은 “인권실태 조사내용을 보면 성희롱이나 성폭행을 당한 많은 선수가 가족이나 동료들에게 도움을 청하는 경우가 많았다”며 “그 사람들이 어떻게 반응 하냐에 따라 피해자 입장에서 평생 잊지 못할 트라우마가 되기도 하고, 터닝 포인트가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아직까지 어떻게 어떤 식으로 대처해야 하는지 모르겠다는 반응이 많았다”며 “코치·감독이나 부모 등에게 흔히 발생하는 학생 인권침해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토론회에서는 학생선수의 ‘학습권’ 문제에 대한 지적도 나왔다.

서 코치는 “고등학교 1학년 때 국가대표시절 중간고사를 보러가야 한다고 했더니 감독님이나 협회에서 훈련기간에 불참하면 국가대표 포기 각서를 써야한다고 했다”며 “그때는 운동선수니깐 그게 맞는다고 생각해 넘어갔었다”고 했다.

이어 그는 “(학생선수의) 학습보장도 중요하다”며 “학생선수들은 과도한 운동 강도와 훈련으로 학습권이 침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어릴 때부터 강도 높은 훈련만 진행해 익숙해진 선수들이 오히려 적정 운동을 하면 모자란 것 같은 불안감을 느낀다는 것”이라며 “학생선수의 연령대별로 적정 운동시간과 시간대비 효과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훈련이 제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 코치는 “학생선수의 실질적인 학습권 보장을 위해 지원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