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와 책임자철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1.5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세월호 참사 전면 재수사와 책임자철벌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천지일보 2019.11.5

임관혁 안산지청장 단장으로

대검 반부패·강력부가 주도

가족협의회가 고발계획 발표

이후 나흘 만에 전격 수사

[천지일보=홍수영 기자] 검찰이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을 구성하고 수사에 들어가기로 했다.

대검찰청은 “세월호 참사 관련 수사의뢰 사건 등 수사를 위해 특수단을 설치해 철저히 수사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임관혁 안산시지청장을 단장으로 해 대검 반부패·강력부가 지휘를 하는 구성이다. 사무실은 서울고검 청사에 마련된다.

이는 세월호참사 유가족들로 구성된 ‘4.16 세월호참사 가족협의회’가 고소·고발 계획을 발표한지 나흘 만이다.

앞서 가족협의회는 지난 2일 국민고소고발인대회를 통해 ‘세월호참사 책임자’로 규정한 122명을 오는 13일 검찰에 고소·고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고소장이 접수되기도 전에 검찰이 선제적으로 수사팀을 꾸린 것이다.

가족협의회 등이 작성한 세월호 책임자 명단에는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해 참사 당시 법무부 장관이었던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김기춘 전 대통령비서실장 등이 포함됐다.

이밖에도 김석균 전 해양경찰청장, 김수현 전 서해해경청장, 김문홍 전 목포해경서장 등 해경 관계자와 1기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서 활동했던 조대환·이헌 부위원장 등도 고발 대상으로 꼽혔다.

장훈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지난달 31일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는 ‘세월호 참사 당일 단원고 아이가 발견됐고, 즉각 헬기에 태워 병원에 갔다면 살 수 있었지만, 이 헬기는 해경 지휘부가 차지했다’고 밝혔다”면서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생존자를 국가가 죽인 것”이라고 비판했다.

2기 특조위의 역할을 맡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세월호 참사 당일 해경이 맥박이 있는 익수자를 발견하고도 병원에 이송할 때까지 4시간 41분이 걸렸으며, 당시 헬기를 이용할 수 있는 상황이었으나 실제로는 이용하지 못했다”는 취지의 조사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