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내부 반발로 진통..“대통령 입장표명” 요구

(서울=연합뉴스) 여야가 6일 원내대표 회담에서 2월 임시국회 개최에 합의했지만 예산안 파동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 등 입장표명이 배제된 데 대한 민주당 내 반발이 커 국회가 정상화될지 여전히 불투명하다.

한나라당 김무성,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찬 회동 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14일부터 임시국회를 열고 여야 영수회담을 조속히 개최키로 노력한다는 합의했다"고 밝혔다.

여야가 2월 국회 정상화에 극적 합의한 데는 이명박 대통령이 지난 1일 신년 방송 좌담회에서 여야 영수회담을 긍정 검토하겠다고 밝힌 데다 설 민심이 국회 공전에 대해 상당히 비판적이었던 게 돌파구가 됐다는 분석이다.

민주당이 국회 정상화의 선행조건으로 내건 `대통령 사과.국회의장 입장표명' 요구에 대해 박희태 국회의장과 김무성 원내대표가 거듭 사과 표명을 하겠다는 것도 한 몫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의장은 7일 의장 성명 형식으로 원만한 임시국회 개회를 위한 입장을 표명하면서 지난해 연말 예산안 처리에 대해 진솔한 사과를 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등원 협상 타결 후 민주당 손학규 대표 측에서 박희태 국회의장 사과 뿐인 등원 조건에 강한 불만을 표출하고 나섬에 따라 합의 백지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민주당 이춘석 대변인은 원내대표 기자회견 후 긴급 기자간담회를 갖고 "영수회담을 통해서든 어떤 형태를 통해서든 간에 예산안 날치기에 대해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있어야 한다"며 "이것 없이는 임시국회 개최는 어렵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후 10시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 박 원내대표의 합의안 추인 문제에 대해 지도부의 의견을 수렴할 예정이어서 논의 결과가 주목된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