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31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혁신도시 추진 상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31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31일 오후 2시 시청 브리핑실에서 혁신도시 추진 상황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31

[천지일보 대전=김지현 기자] 허태정 대전시장이 대전시 혁신도시 추진 상황에 대해 31일 발표했다.

지난 3월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 관련 합의 및 협약체결를 했으며, 지역인재 채용 확대법률 개정안은 지난 8월 국토교통부 통과에 이어 10월 법사위를 통과했다. 

이날 허태정 시장은 “오늘 (31일 5시경) 본회의 심의를 통과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법안 통과에 따라 대전 소재 17개 공공기관 채용계획은 3000여명 내외로 추정되며 의무채용 30%를 적용하면 900여개 양질의 일자리를 확보하게 된다”고 말했다.

혁신도시법 개정으로 이전 공공기관은 2022년까지 순차적으로 지역인재 30% 이상 채용이 의무화된다.

향후 충청권 광역화를 위한 ‘혁신도시 시행령 개정’이 2020년 4월로 예정되어 있으며 충청권 광역화 4개 시·도 지역인제 채용 51개 기관 1300여개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허 시장은 “기존 신도시 개발형 혁신도시의 한계를 극복하고 신-구도심 균형발전 기능을 강화하는 새로운 혁신도시 모델을 제시하고 이주기관 직원, 가족 정주여건, 투자비용 절감, 조기 성과창출 등에 유리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대전의 혁신도시 추가지정의 당위성’에 대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과학기술기반 혁신도시 건설’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이 필요하고 대덕연구개발특구,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거점지구, KAIST 등 지역대학과 연계한 세계적인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화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향후 대전시는 12월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 100만 서명운동을 완료하고 충남도와 함께 BH, 국회, 국토부, 균형위 등에 제출할 예정이다.

끝으로 허태정 시장은 “혁신도시 지정관련 법 개정안 국회 입법 지원, 혁신도시 지정이 내년 총선 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치권과 공조하고 충청권 4개 시·도가 공조, 여야 공약에 대전·충남 혁신도시 지정이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대전시는 내년 4월 국토부-대전시 주관 이전공공기관 합동채용설명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