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가야리 유적 전경(남쪽에서) (제공:문화재청) ⓒ천지일보 2019.10.30
함안 가야리 유적 전경(남쪽에서) (제공:문화재청) ⓒ천지일보 2019.10.30

[천지일보=장수경 기자] 함안 가야리 유적에서 목조 구조물을 이용한 판축토성이 확인됐다. 

30일 문화재청 국립가야문화재연구소(소장 박종익)는 지난 4월부터 시작한 함안 가야리 유적(경남 함안군 가야리 289번지 일원)에 대한 발굴조사에서 아라가야 판축토성을 축조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보이는 목조 구조물과 이를 사용한 축성기술을 처음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올해 발굴조사는 아라가야 추정 왕궁지의 중심 유구인 토성이 축조된 방법을 규명하기 위해 성벽을 중심으로 우선 진행됐다. 조사 결과, 토성벽 내부에서 중심토루 구간을 중심으로 판축성벽 축조와 관련된 나무기둥(목주, 木主)과 횡장목(橫長木, 판축 시 가로방향으로 고정시킨 목재) 등 목조 구조물들과 달구질(성토다짐) 흔적이 확인됐다.

판재를 지지하는 영정주(永定柱, 나무기둥)은 성벽 기초부에 성벽을 따라 중심토루 내외곽에 약 60~80㎝의 간격으로 열을 지어 설치된 것으로 파악된다. 안팎으로 약 6m 간격을 두고 평행하게 설치된 나무기둥 사이로는 중심토루가 있었다.

성벽을 가로질러 설치된 횡장목은 중심토루 윗부분에서 약 60~70cm 깊이에서 확인되었다. 이 횡장목(추정 지름 10~15㎝, 길이 약 4.8m) 역시 영정주와 마찬가지로 약 60~80㎝의 두고 8개가 좁은 범위에서 영정주를 중심으로 연결 설치된 모습이었다. 중심토루는 5차례에 걸쳐 순차적으로 나란히 성토다짐되었는데, 중심토루가 차례대로 성토되는 과정에서 여러 개의 횡장목이 중심토루의 구획 기둥(영정주)에 결구돼 설치됐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러나 성벽방향을 따르는 종장목(縱長木)은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중심토루에서 성토방법이 확연하게 차이나는 지점(축조구분선)을 확인했는데, 이를 통해 성벽을 구간별로 나눠서 축조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축조구분선 바로 서편에서 점성이 높고 고운 점질토를 달고로 두드려 다진 흔적(지름 8~10㎝)도 확인됐다. 달구질 흔적은 영정주와 횡장목으로 구성된 목조 가구와 함께 판축공법이 아라가야 왕성의 축조 당시 차용됐음을 알려주는 유력한 흔적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