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 총리관저에서 한일 관계 관련 현안을 두고 회담을 갖고 있다. (출처: 국무총리실) 2019.10.25
24일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신조 일본 총리가 일본 총리관저에서 한일 관계 관련 현안을 두고 회담을 갖고 있다. (출처: 국무총리실) 2019.10.25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 공은 한국 측에”

[천지일보=이솜 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문재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11월에는 하지 안을 방침을 굳혔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

신문은 30일 “아베 총리가 지난 24일 이낙연 국무총리와의 회담 때 전달받은 문재인 대통령 친서에 조기 정상회담을 권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일본 정부는 강제징용 배상 판결 문제와 관련해 한국 측의 대응을 당분간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판단해 11월 한일 정상회담은 개최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일본 정부 고위 관계자가 “문제는 단순하며 국제 약속을 지킬 것인지다. 공은 한국 측에 있다”고 말하는 등 현 상황에서 정상회담에 응하지 않을 태세라고 전했다.

신문은 한일관계와 관련해 미국이 다음 달 23일 종료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을 연장하라고 한국 정부에 권하고 있고 한국 정부는 지소미아 실효 전에 한일 관계 타개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한일 외교 소식통의 설명을 덧붙였다.

일본 정부는 깐 징용배상 문제는 지난 1965년 한일청구권협정으로 모두 해결됐다고 주장하면서 한국 대법원의 징용배상 판결은 한국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앞서 이 총리는 지난 24일 오전 일본 도쿄 총리 관저에서 아베 총리와 면담한 후 “이제까지 간헐적으로 이어진 외교당국 간 비공개 대화가 이제 공식화됐다고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이날 양측은 지난해 10월 한국 대법원의 일본기업 강제동원 배상판결 이후 처음으로 성사된 최고위급 대화를 가졌다.

이 총리는 회담에서 올해 나루히토 일왕 즉위와 ‘레이와(令和·나루히토 일왕 연호)’ 시대의 개막에 대한 축하 인사말을 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했다.

총 1페이지 분량의 친서에는 ‘한일 양국이 가까운 이웃으로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해 협력해 나가야 할 중요한 파트너’라는 취지의 문구와 ‘양국 현안에 대해 조기에 해결될 수 있도록 서로 관심을 갖고 노력해나가자’는 취지의 문구가 담겼다고 함께 동행한 조세영 외교부 1차관은 밝혔다.

이 총리는 회담을 마친 후 “(양국 대화를) 이제부터는 속도를 좀 더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면서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 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키자”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