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Y-9 정찰기 (출처: 신화통신)
중국 Y-9 정찰기 (출처: 신화통신)

군 당국 “이전 무단 진입과 달리 비행경로와 목적 사전 통보”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중국 군용기가 29일 제주도 남방 이어도 인근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진입해 군이 대응 출격했다. 중국 군용기의 이번 KADIZ 진입은 이전과 달리 처음으로 사전에 우리 군에 비행경로와 목적 등을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군 당국자 등에 따르면, 정찰기로 추정되는 중국 군용기 한 대가 이날 오전 서해 KADIZ 상공을 진입했고, 공군 전투기 수대가 대응 출격을 했다.

군 당국자는 이번 중국 군용기는 Y-9 정찰기로 추정되고 사전에 우리 측에 통보한 후 KADIZ에 진입했다며 이는 처음 있는 일이라고 전했다.

중국 군용기는 이날 오전 8시 57분경 제주도 서방의 KADIZ에 진입했고, 9시 31분경 이어도 동방 인근 KADIZ로 빠져나갔다. 이어 낮 12시 25분에 같은 경로로 KADIZ에 재진입했고, 오후 1시 8분에 최종 이탈했다. 이어도 인근 상공은 KADIZ와 중국 방공식별구역(CADIZ)이 중첩된 곳으로, 이날 중국 군용기는 중첩 구역도 비행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군용기가 KADIZ에 머문 시간은 총 1시간 17분이다.

군 당국자는 “우리 군은 중국 군용기가 KADIZ에 진입하기 전부터 추적 감시하고 있는 상황이었다”며 “중국 군용기가 우리에게 핫라인을 통해 비행 정보를 사전 통보했다”고 설명했다. 중국 군용기의 교신 내용은 양국 군사 신뢰 관계를 이유로 밝힐 수 없다고 군 당국자는 덧붙였다.

현재 한국과 중국 군당국은 한국의 1 MCRC(중앙방공통제소)와 중국 북부전구 간에 직통전화가 설치돼 운용되고 있다. 또 2 MCRC와 중국 동부전구 간 직통전화를 설치하려고 논의 중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