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에서 LG유플러스 ‘U+5G 스마트 농기계 시연회’가 열린 가운데 농부가 트랙터 원격제어와 자율주행을 통해 농지를 다지고 있다. (제공: LG유플러스) ⓒ천지일보 2019.10.29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에서 LG유플러스 ‘U+5G 스마트 농기계 시연회’가 열린 가운데 농부가 트랙터 원격제어와 자율주행을 통해 농지를 다지고 있다. (제공: LG유플러스) ⓒ천지일보 2019.10.29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일상을 바꿉니다. U+5G’라는 슬로건으로 5G 사업을 선보이던 LG유플러스가 ‘농촌의 일상’ 바꾸기에 나섰다. 5G 기술과 초정밀 측위로 트랙터를 ▲원격경작 ▲무인경작 등이 가능해졌다. 이에 농부는 장소와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쾌적한 환경에서 작업을 할 수 있다. 또한 AR 서비스로 농기계 관리가 용이해졌다.

LG유플러스는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 6611㎡(2000평)에서 5G 네트워크를 이용한 트랙터 원격제어 및 무인경작과 디지털트윈 기술을 이용한 트랙터 원격진단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날 트랙터 원격제어 시연은 농지에 배치된 원격제어 조정관에 시연자가 탑승해 멀리 떨어진 트랙터를 조종하며 시작됐다. 트랙터 전면부에 설치된 FHD 카메라를 통해 촬영하는 영상이 5G 네트워크를 통해 실시간으로 조정관 앞에 위치한 TV 화면으로 전송됐다. 시연자는 TV 영상을 보며 트랙터를 운전해 작업 시작 지점으로 이동시켰다. 트랙터 자율주행이 상용화되면 고객은 비가 오거나 무더운 날씨와 상관없이 실내에서 트랙터를 농지로 이동시키고 경작할 수 있게 된다. 또 트랙터에 직접 탑승하지 않아 안전사고 위험에서도 벗어난다.

5G를 활용한 원격제어 트랙터는 LG유플러스와 LS엠트론이 개발한 사례가 최초다. LS엠트론은 기존의 기계식으로 작동되던 조향장치(운전시스템), 브레이크 시스템을 전자식으로 개발해 원격으로 제어 가능하도록 시스템화했으며 LG유플러스는 5G망의 초저지연, 대용량 전송기술을 적용해 비가시권 원격제어를 할 수 있게 됐다.

트랙터가 작업 시작 지점으로 도착하자 시연자는 무인경작을 시연을 이어갔다. 시연자가 관제 화면에 띄운 지도에 작업 경로를 설정하고 무인경작을 실행시키자 설정된 경로에 따라 트랙터가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했다. 트랙터 뒷편에 부착된 로터리 장비가 추수가 끝난 농지를 갈아엎으며 이동했다. 앞으로 고객들은 트랙터가 경작하는 동안 밭에 옮겨 심을 모종을 관리하는 등 다른 일도 함께 할 수 있어 부족한 노동력 대체와 작업시간 축소 효과를 얻게 된다.

무인경작 트랙터는 5G 기반의 초정밀 측위 시스템인 RTK가 적용됐다. 이를 통해 트랙터의 위치를 3~10cm로 정밀하게 측정하고 지도상에 설정한 경로로 정확히 이동시킬 수 있다.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에서 LG유플러스 ‘U+5G 스마트 농기계 시연회’가 열린 가운데 LG유플러스 관계자가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9
[천지일보=정다준 기자] 29일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법곳동 농지에서 LG유플러스 ‘U+5G 스마트 농기계 시연회’가 열린 가운데 LG유플러스 관계자가 설명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9

양사는 이번 시연을 바탕으로 오는 2020년 시범사업을 진행, 2021년에는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대규모 경작을 하는 영농법인, 고온의 하우스, 농약방제 등 열악한 농업환경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PC화면에서 트랙터를 원격으로 관제하고 태블릿을 통해 트랙터 상태 데이터 모니터링, 주요 부품 분해, 부품 교체 매뉴얼 등 다양한 AR 서비스를 시연했다.

디지털 트윈과 AR 기술을 활용한 트랙터 원격진단 서비스 시연이 성공함에 따라 농기계 상태를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비전문가도 빠르고 손쉽게 고장 수리를 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원격진단 서비스는 IoT, AR 솔루션 선두기업인 미국 PTC와 함께 개발했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 세계의 제품을 디지털 이미지로 3D 모델링하고 현실 제품에 부착된 센서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현재 제품의 상태를 사이버상에서 시뮬레이션해 상태 모니터링 및 품질 예측하는 기술을 말한다.

엔진, 파워시프트변속기, 전자유압장치 등 트랙터 특정 부품에 대한 고장 발생 시 고장 부위에 대한 AR 구동 통해 즉시 확인이 가능해 A/S기사의 방문이 어렵거나, 간단한 자가 수리가 가능할 경우 AR 화면공유를 통한 원격 A/S 지원 등 AR 원격 유지보수가 가능하다.

LG유플러스는 디지털 트윈 기반의 원격진단을 확산하기 전국 농기계 관련, 영업점과 대리점 그리고 A/S점 등을 연결하는 플랫폼도 구축, 농가와 영업점 등이 모두 윈윈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한편 농기계를 다루는 연령층이 노인이 대부분이다 보니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지 않겠냐는 지적도 있었다. 이에 LG유플러스는 시범사업을 통해 더 쉽게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가격은 아직 측정 전이며 트랙터 가격에 포함되거나 추가금액을 내면 적용되는 옵션 개념 등 다양하게 생각 중이라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번 시연을 기반으로 그룹의 자매사나 관계사, 전문업체 등과 협업하여 스마트팜 분야로 서비스 분야를 확대해 나간다. 뿐만 아니라 이번에 적용한 트랙터 외에도 콤바인, 이앙기 등 농기계와 포크레인, 지게차 등 이동형 장비까지 적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이해성 LG유플러스 미래기술개발그룹 상무는 “농기계 시장의 진입을 시작으로 농장 자율제어 솔루션까지 농가를 위한 원스톱 지원 체계를 갖춰나갈 계획이다”라며 “이를 위해 다양한 업체와 상생협력 등 생태계 조성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