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유튜브 채널 ‘월드빌리지 매거진 TV’에 올라온 ‘말기암 환자 구충제로 극적 완치, 암세포 완전 관해, 암환자는 꼭 보세요’ 영상 화면 캡처)
(출처: 유튜브 채널 ‘월드빌리지 매거진 TV’에 올라온 ‘말기암 환자 구충제로 극적 완치, 암세포 완전 관해, 암환자는 꼭 보세요’ 영상 화면 캡처)

식약처·암학회 “부작용 우려”

[천지일보=김정수 기자] ‘암 치료제’로 알려지면서 판매가 급증했던 동물용 구충제 ‘펜벤다졸’에 대해 보건당국과 의료계가 암 환자에게 사용하지 말라고 재차 권고했다.

28일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대한암학회와 함께 “동물용 구충제는 동물에게만 허가된 약”이라며 이에 대한 복용을 자제해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앞서 ‘펜벤다졸이 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주장이 담긴 영상이 지난달 온라인상에서 확산하자, 식약처는 복용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한 바 있다. 식약처는 최근 SNS에서 확산하고 있는 펜벤다졸의 항암효과에 대해서도 사람이 아닌 세포와 동물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라고 밝혔다.

식약처에 따르면, 항암제를 포함한 모든 의약품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에서 안전성과 효과가 입증돼야 한다. 또한 펜벤다졸과 유사한 원리를 통해 사람에게 항암 효과를 보이는 의약품은 이미 허가돼 사용되고 있다.

펜벤다졸은 암세포의 골격을 만드는 세포 내 기관을 억제, 이를 통해 항암효과를 낸다고 알려져 있다. 빈크리스틴, 빈블라스틴, 비노렐빈 등 의약품 성분이 이런 원리로 항암 효과를 내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파클리탁셀, 도세탁셀 등과도 유사하게 작용한다.

하지만 항암제는 개발 과정에서 일부 환자에게 탁월한 효과를 나타냈다고 하더라도 최종 임상시험 결과에서 실패할 수도 있다. 즉, 한두 명이 효과를 본 것을 통해 약효가 입증됐다고 볼 수 없다.

식약처는 펜벤다졸을 고용량으로 장기간 투여했을 때 혈액, 신경, 간 등에 심각한 손상을 입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또 유튜브 등을 통해 지속해서 확산하고 있는 펜벤다졸과 관련된 주장도 증명된 사실이 아닌 점을 강조했다.

또한 식약처는 펜벤다졸이 ‘항암제로서 효과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 사람을 대상으로 한 임상시험 결과는 없었고, 오히려 간 종양을 촉진한다는 동물실험 결과 등이 있었다고 밝혔다.

‘40년 동안 사용되어 안전한 약제다’라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선 그 기간 동물에만 사용됐으므로 사람이 사용할 때의 안전성은 보장할 수 없다고 했다.

‘체내 흡수율이 20% 정도로 낮아서 안전하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흡수율이 낮으면 효과도 적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고용량으로 복용할 경우 용량 증가에 따라 독성이 증가하게 될 것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