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출처: 뉴시스)
류석춘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교수. (출처: 연합뉴스)

내달 중 류 교수 소환 예정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전공수업에서 ‘위안부 매춘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의 명예훼손 혐의 등에 대해 경찰이 수사를 본격적으로 착수했다.

27일 경찰에 따르면 서울 서대문경찰서는 류 교수를 명예훼손 혐의 등으로 고소·고발한 시민단체 관계자들을 최근 소환해 기초 사실관계와 고소 및 고발 취지를 확인했다.

지난달 19일 류 교수는 사회학과 전공과목 ‘발전사회학’ 강의에서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며 “위안부 관련한 직접적인 가해자는 일본 정부가 아니다”라고 발언한 사실이 전해지면서 논란이 됐다.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정의연)는 류 교수가 피해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역사를 왜곡했다며 그를 고소했다. 마찬가지로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도 같은 이유로 그를 고발했다.

정의연 측은 류 교수의 허위사실 유포 혐의를 입증할 자료를 경찰에 제출할 방침이다. 경찰은 이르면 내달 중 류 교수를 불러 조사할 계획이다.

다만 류 교수가 학생에게 성희롱성 발언을 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는 아직 경찰 수사가 진행되진 않았다.

문제의 강의에서 한 학생이 “위안부 피해자들이 자발적으로 갔다는 것인가”라고 질문하자 류 교수는 “지금도 매춘에 들어가는 과정이 자의 반이면서 타의 반”이라고 설명하며 해당 학생에게 “궁금하면 한 번 해 볼래요?”라고 되물었다.

이에 교수가 학생에게 마치 성매매를 권유하는 의미의 질문처럼 들려 논란이 불거졌다. 류 교수는 이와 관련해서 해명하기를 “해당 발언은 성매매 권유가 아닌 ‘궁금하면 학생이 조사해 보겠느냐’라는 취지였다”고 했다.

성희롱 발언에는 모욕 혐의가 적용된다. 하지만 모욕죄는 친고죄이기 때문에 학생이 류 교수를 직접 고소하지 않으면 수사를 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경찰은 연세대 측에 해당 학생이 고소 의사가 있는지 다시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명예훼손 관련 판례 등을 검토하며 고발인 진술 내용을 정리 중”이라며 “모욕 혐의에 대해서는 연세대의 회신을 받아 본 뒤 수사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