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이수정 기자]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시민단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법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가 주최한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하라 촉구를 위한 제11차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태극기 모양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6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시민단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가 주최한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하라 촉구를 위한 제11차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태극기 모양 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6

서울교 방향 8개 차선 통제

여의대로 1.1km 가량 만석

“검찰, 지극히 정치·편파적”

”공수처 설치 완수해야 한다“

국회의사당역 인근 맞불집회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부인 정겸심 동양대 교수가 구속되면서 검찰개혁을 요구하는 시민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이에 반발해 검찰개혁을 극구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와 양측 주장이 팽팽히 맞서고 있다.

시민단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는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 촉구를 위한 제11차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시민연대는 그동안 서초동과 여의도에서 검찰개혁과 조 전 장관을 지지하는 집회를 주도해 온 단체다.

지난 23일 정 교수가 구속되자, 검찰개혁에 대한 여론이 들끓으면서 이날 집회까지 열기가 이어졌다. 집회 참석자들로 인해 여의도공원 인접 여의대로 서울교 방향 8개 차선이 통제됐다.

또 여의도공원 11번 출입구에서 서울교 교차로까지 여의대로 약 1.1㎞ 구간이 시민들로 가득 찼다. 주최 측은 추산 인원을 따로 공개하지는 않기로 했다.

이들은 “지난 4월 29일 신속처리대상 안건으로 상정된 공수처 설치 법안, 검·경 수사권 조정안 등이 신속하게 처리되길 바라는 게 국민의 뜻”이라며 “이를 전달하기 위해 국회 앞에서 촛불문화제를 열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검찰에 분명히 시간을 줬지만, 개혁할 수 없다면 국민의 힘으로 검찰을 바꿔야 한다”며 “국회는 즉각 국민의 요구에 응답하라”고 주장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설치하라 공수처’ ‘내란음모 계엄령 특검’ ‘공수처 설치 자
한당 OUT’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검찰개혁 이뤄내자” “공수처를 설치하라” “계엄령 문건 특검하라” “국회는 응답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시민단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법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가 주최한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하라 촉구를 위한 제11차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천지일보 2019.10.26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26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시민단체 검찰개혁 사법적폐청산 범국민시민연대(시민연대)가 주최한 ‘검찰개혁, 공수처 설치, 내란음모 계엄령 문건 특검하라 촉구를 위한 제11차 촛불문화제’에 참가한 시민들이 피켓을 들고 있다.ⓒ천지일보 2019.10.26

특히 이날 집회는 조 전 장관의 부인 정 교수의 구속 이후 처음 열리는 것이어서 검찰을 규탄하는 목소리가 앞선 집회들보다 더욱 거세졌다.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 소장은 “검찰은 지극히 정치검찰이자 편파 검찰”이라며 “특정 정치세력을 비호하는 최악의 집단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반드시 시민의 힘으로 검찰을 바로잡고, 공수처 설치를 완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들은 패스트트랙(신속처리대상안건)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와 검·경수사권 조정법안에 대해 신속히 처리할 것을 요구했다.

시민연대 측 관계자는 한국당 일부 의원과 당직자가 폭행과 고성을 오가며 국회 일정을 방해한 점을 지적하며 “이 같은 중차대한 사건에 대해 반성은커녕 조직적으로 조사를 거부하고 있는 한국당에 책임을 묻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민웅 경희대 교수는 “쿠데타와 내란음모를 꾸민 자들이 있다. 이 사람들을 그냥 가만히 나둬야 하냐”고 반문하며 “이들은 엄벌에 처해야 한다. 이런 내란 음모를 수사도 처벌도 하지 말아라 하는 것이 불기소 결정이다. 우리가 했느냐, 아니다. 검찰이 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26일 자유연대와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등 보수 표방 단체들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열린 ‘맞불 집회’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6
[천지일보=이수정 기자] 26일 자유연대와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등 보수 표방 단체들이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열린 ‘맞불 집회’에서 피켓을 들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6

반면 같은 날 자유연대와 나라지킴이고교연합 등 보수 표방 단체들은 국회의사당역 인근에서 ‘맞불 집회’를 열였다. 이날 열린 자유연대 집회에는 1000여명이 참석했다.

집회 참석자들은 “공수처 반대! 문재인 퇴진!” “공수처는 문재인 친위부대” 등의 구호를 외쳤다. 이들은 집회가 끝난 후 광화문으로 이동해 집회를 계속 진행했다.

자유연대 집회에 참가한 한 60대 남성은 “검찰개혁은 있을 수 없는 얘기”라며 “나라의 정세가 이렇게 위태로운데도 현 정부가 나라에 도움을 주긴커녕 해만 끼쳤다”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이는 검찰개혁 한다고 해서 해결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정부와 윗선부터 개혁해 나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