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김빛이나 기자] 온라인쇼핑과 해외직접구매의 증가로 각 기업들은 물류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직접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배송 영역은 전쟁터나 다름없다. 주문 이후 빠른 시간 안에 소비자에게 전달하기 위해 각 배송업체들은 물류 효율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각 기업의 물류 시스템의 효율화 및 관련 설비 확충에 힘입어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관리할 수 있는 인력이 필요하게 됐다. 이에 물류에 대한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물류관리사’가 떠오르고 있다.

물류관리사는 물류의 표준화, 규격화, 정보화에 대해 계획·진·평가·자문의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물류전략을 수립하는 등 유통의 합리화를 위한 다양한 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이 더 낮은 비용으로 더 높은 유통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업무를 수행한다.

물류관리사가 수행하는 직무는 크게 네 가지로 나뉜다. 수송부문은 물동량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수송수단의 적절한 선택과 배송관리 계획을 수립한다. 보관 및 재고관리부문은 보관효율의 측정과 설비 계획의 분석 및 평가를 진행하며 하역포장부문과 조직·정보부문 등 다양한 직무를 수행한다.

물류관리사 자격증을 취득할 경우 다양한 업체에 진출할 수 있다. 생산부터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관여된 모든 유통관련 업체에 취업이 용이하며 교육기관과 정부기관, 서비스기관 등 산업군에 상관없이 취업이 가능하다.

이에 종합교육기업 에듀윌(대표 박명규)은 물류관리사 자격증 취득을 희망하는 수험생을 위해 다양한 학습과정을 마련했다.

2020년 제 24회 물류관리사 시험에 최종 합격하고 소정의 과정을 거치면 제세공과금 22%를 제외한 수강료를 환급하는 ‘환급+연장 합격반’과 물류관리사 및 유통관리사 자격증을 동시에 준비할 수 있는 ‘유통·물류더블패스반’ 등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대한 세부사항은 에듀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자료제공: 에듀윌)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키워드
관련기사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