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룡 서울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극일과 독도수호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제공: 홍성룡 의원) ⓒ천지일보 2019.10.23
홍성룡 서울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극일과 독도수호 방안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제공: 홍성룡 의원) ⓒ천지일보 2019.10.23

“과거사 만행 한번도 청산되지 않아”

“기술적 우위 통해 일본 이겨야 해”

독도특위 통해 관련 교육 강화 계획

독도수호와 극일에 대한 연구 포부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지금 일본산 불매운동은 당연합니다. 일제 불매운동은 극일이 이뤄질 때까지 끝까지 가야 합니다. 독도수호 역시 극일로만 가능합니다.”

홍성룡 서울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은 극일과 독도수호 두 가지 단어로 압축된다. 그만큼 홍 의원은 독도수호는 일본을 이기는 극일만이 가능하다는 게 역사적으로 증명됐다는 지론이 있다. 홍 의원은 지난 21일 본지와의 인터뷰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100일이 지난 상황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앞서 홍 의원은 ‘일본 전범기업 제품 공공구매 제한에 관한 조례안’을 전국 최초로 발의했다. 하지만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은 최근 해당 조례안에 대한 재의요구서를 시의회에 각각 제출한 상태다. 재의 요구 조례안의 경우 본회의에서 재적의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 의원 2/3 이상이 찬성해야 통과된다.

홍 의원은 “지금 전국적으로 5개 지역의 본회의에서 (조례안이) 통과됐다. 하지만 정부 여당에서 (재검토를) 요청하니깐 속도조절을 해나가자고 했다”고 밝혔다.

“재의를 요구한다는 건 두 가지 측면인데, 하지 말라는 의미도 있고 보류의 의미도 있어요.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 얘기를 들어보면, 하지 말라는 의견보단 정부가 불화수소 등의 문제로 인해 WTO(세계무역기구)에 제소한 상태니깐, 일본이 이 문제를 갖고 역공을 취해오면 불필요한 논쟁을 해야 하니, 보류를 해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미로 이해합니다.”

홍 의원은 조례안을 만들 때 일본이 강제징용과 위안부 만행을 저지르고도 한 번도 진정한 사과·배상을 하지 않았으니, 국민의 세금으로 이뤄지는 공공구매에 일본 전범기업의 제품을 제한하자는 취지였다고 말했다. 일본의 과거사 만행에 대해 한 번도 청산되지 않았기 때문에 지금 일어나는 일본산 불매운동도 지극히 당연한 현상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이 조례가 제정되지 않았을 때 가장 기뻐할 대상은 일본이다. 재의 요구가 왔을 때 보도자료를 내면서 우리가 애국하자는 건데 애국하자는 방법의 차이로 우리끼리 싸워서 결국 일본이 승리자가 되는 상황은 만들면 안 된다고 했다”면서 “지금 약간 물러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우리가 일본을 이기기 위해서는 군사력, 경제력, 문화력에서 이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아무리 잘 먹고 잘살아도 문화적으로 뒤지면 안 된다. K-POP이 선풍을 일으켜서 일본을 휘어잡고 있다”며 “우리가 백제부터 시작해서 조선시대까지 (일본에) 많은 문물을 전파해 줬다. 지금 K-POP의 경우도 좋든 싫든 그들이 받아들이고 있다. 문화강국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다만 현재 부족한 게 기술적 극일이라고 봤다. 이는 우리가 기술적 우위에 서야 한다는 의미다. 기술적 극일을 이루려면 우리 국민이 절대적으로 국산제품을 믿고 사주는 몇 년간의 과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일본산을 사용하지 않아도 전혀 불편함이 없도록 생각하는 소비문화가 중요해요. 옆에서 ‘일본산을 쓰면 안 돼’라고 하지 말고, 내가 자연스럽게 안 사는 것이죠. 그리고 몇 년간은 부족하더라도 국산품을 먼저 사주는 것부터 출발해야 합니다. 짧게는 4~5년, 길게는 10년만 되면 일본은 영원히 따라오지 못할 정도로 앞설 수 있다고 봅니다. 지금도 일본 제품과의 질적 차이가 크지 않다고 봐요.”

현재 홍 의원은 서울시의회 독도수호 특별위원회 위원장도 맡고 있다. 특위는 지난달 6일 서울시의회 본회의에서 특위 구성 결의안이 통과함에 따라 조직됐다.

그는 “우리가 힘이 없을 때 일본이 독도를 침탈해 왔다. 일본이 독도를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이유 중 하나가 미국과 맺은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이라며 “독도가 한국에 돌려줘야 할 대상에서 빠졌다는 논리”라고 설명했다. 그렇기 때문에 독도를 수호하기 위해선 극일을 통해 일본보다 우위에 서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독도특위는 앞으로 청소년을 대상으로 독도수호 강화교육을 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선 독도교육 예산이 너무 없다는 지적이 있기 때문에 관련 예산을 배정해야 한다고 했다. 서울시의회 의원이나 직원을 대상으로 독도 관련 특강 등도 준비하고 있다. 서울시장과 대화를 하면서 서울시민이 독도에 가면 뱃삯을 지원해주는 방안도 고려해보자고 했다고 밝혔다.

“제가 독도 강연을 가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지금까지 100원짜리 동전을 몇 번 만져봤는지 질문을 던지는 겁니다. 그리고 나서 100원짜리 앞면과 뒷면을 그려보라고 하죠. 실제로 약 500명 중 1~2명이 제대로 그립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독도를 몇 번 들어봤느냐고도 물어보는데, 대부분 5백번~몇천 번이라고 답합니다. 또 독도에 대해 1분 스피치를 해보라고 하는데, 다들 주저하면서 안 나오는 실정이에요.”

홍 의원은 이처럼 독도 침탈이라고 비분강개하면서도 독도에 대해 정작 잘 알지 못한다고 안타까워했다. 그는 “독도가 우린 땅인 이유는 역사적 측면, 지리적 측면, 국제법적 측면이 있다. 강연 때 일본이 자기네 땅이라고 우기는 이유와 독도를 지키기 위한 극일 방안을 이야기한다”면서 “(강연) 마지막에는 독도를 잃으면 대한민국을 잃는다는 이야기를 하면서 동영상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또 “독도의 가치를 100으로 놓는다면, 경제적 가치가 차지하는 비중은 5미만이라고 본다. 나머지 95는 동해 한가운데 서 있는 독도를 잃으면 태평양으로 뻗어나갈 수 없는 목이 사라지는 것”이라며 “더욱이 국력이 약할 때마다 침탈당했던 독도는 단순한 영토가 아닌, 한민족의 혼과 얼이 서려 있는 곳이다. 이런 내용을 알려줄 수 있는 시스템화된 교육프로그램이 너무 없다. 관련 예산을 배정해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6개월 동안 활동하는 독도특위는 본회의 의결을 거쳐 1회 연장할 수 있다. 1회 연장이 되지 않을 경우, 독도수호 연구모임을 만들어 자신의 임기가 끝날 때까지 독도수호와 극일에 대한 연구활동을 할 계획이라고 한다. 홍 의원은 마지막으로 극일에 대한 이점도 소개했다.

“일본에 대한 기술적 우위가 이뤄지면 그걸 바탕으로 세계무대에서 정치적·외교적 우위는 덤으로 온다고 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남북통일도 쉽게 풀릴 수 있고, 통일이 이뤄지고 나면 그때부터는 욱일승천할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지 않을까요.”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