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는 가운데 한 시민이 서울역사에서 TV를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2
[천지일보=박준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에서 시정연설을 하는 가운데 한 시민이 서울역사에서 TV를 시청하고 있다. ⓒ천지일보 2019.10.22

국회 시정연설 전 사전환담

이주영 “野 목소리 귀담아야”

[천지일보=명승일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국회 시정연설 전 국회의장과 5당 대표 등을 만났다. 이 자리에선 야당의 목소리에 귀를 더욱 기울여 달라는 주장이 나왔다.

이날 국회의사당 본청 국회의장 접견실에서 참석자들과 만난 문 대통령은 “제가 2017년 출범 직후 일자리 추경 때문에 20대 국회에 예산안을 설명하기 위해서 왔고, 이번에 4번째 국회 예산 심의에 도움이 많이 됐으면 싶다”며 “특히 지금 경제활력과 민생을 살리는 게 가장 절박한 과제”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당연히 정부부처도 노력해야 하지만, 국회도 예산안 법안에 관심을 갖고 많이 노력해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러자 최근 해외순방을 다녀온 문희상 국회의장은 “남북문제만 잘된다면 민족이 한 번 도약할 수 있는 천재일우의 기회가 오는 것도 같다”며 “대통령은 모든 정치의 중심이니 (남북문제를) 신경써 주셨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조국 장관의 사의를 수리한 부분은 아주 잘하신 것 같다”고 평가하며 “다만, 조국 임명 이후 국민이 굉장히 분노하셨던 것 같다”고 했다. 황 대표는 “이 부분에 대해선 대통령께서도 직접 국민의 맘을 편하게 해주시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황 대표의 발언을 듣는 내내 문 대통령은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은 채 고개만 끄덕였다. 그리고 나서 문 대통령은 “대법원에서도 법원 개혁안을 발표했다”고 화제를 돌렸다.

이에 김명수 대법원장은 “다른 행정부처도 마찬가지겠지만, 대법원이 10월에 법원 개정안과 관련한 법안을 냈다”면서 “본격적인 성과를 내지 못해 아쉽습니다만, 어쨌든 정기국회 내에 저희들이 낸 개정안과 관련해 조금 더 관심을 가져주시고 입안될 수 있도록 해주셨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사전환담이 마무리될 즈음 이주영 국회부의장이 “평소 야당에서 나오는 목소리를 많이 귀담아 주시면 대통령의 인기가 더 올라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사전환담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한국당 황교안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정의당 심상정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참석했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