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신조 일본 총리 (출처: 천지일보DB, 일본 총리실) ⓒ천지일보 2019.10.17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신조 일본 총리 (출처: 천지일보DB, 일본 총리실) ⓒ천지일보 2019.10.17

한일관계 경색 푸는 계기될지 주목

[천지일보=손성환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가 22일 나루히토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해 공군1호기를 이용해 서울공항을 통해 출국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후 1시 도쿄 왕궁에서 열리는 나루히토 일왕의 즉위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 총리는 나루히토 일왕이 전 세계 축하 사절단을 초청해 여는 궁정 연회에도 참석할 계획이다.

총리실은 이 총리의 일왕 즉위식 참석에 대해 “과거사 문제 등 갈등 요인과는 별도로 한일 양국 간 미래지향적 우호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표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오는 24일로 예정된 아베 총리와의 단독면담에서 문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할 예정이어서 경색된 한일관계를 풀 수 있는 계기가 될지 주목된다.

이날 면담에서 강제동원 배상 해법,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등 양국 간 주요현안이 어느 정도 수준으로 논의될지 관심이 쏠린다.

이 총리는 또 고(故) 이수현 의인 추모비 헌화와 동포대표 초청 간담회, 일본 젊은이와의 대화 일정 등을 소화한다.

이 총리는 일본 방문을 마치고 24일 저녁 귀국할 예정이다.

천지일보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저작권자 © 천지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